4개월째 복무중인 여군 김지현하사님을 인터뷰하다.

저는 작년 이맘쯤부터 여군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조언을 얻기 위해 찾아보다가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해시태그를 작성하여 올린 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출처 : 연합뉴스

그중 작년 2018년 12월에 임관하셨고 현재까지 복무 중이신 ‘김지현 하사’님에게 인터뷰를 요청하였습니다.

 

여군 부사관이라는 꿈꾸신 계기가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때 직업을 뭘로 할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찾아보다 군인이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지원자격조건이라던가 적성 같은 게 저에게 잘 맞는다고 느껴져서 지원하게 된 것 같아요. 원래 군인이 꿈은 아니었거든요.

 

여군 부사관이 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마음을 먹고 3학년 올라오고 나서 부사관 준비를 시작하기로 했는데, 서점에서 문제집을 사서 풀어보기도 했는데 확실히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집 근처인 대전에서 부사관 관련 학원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찾아보다가 괜찮다 생각한 곳에서 그 해 6월부터 바로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필기에서 나오는 과목들은 학원에서 다 잡아주고, 하루에 한 과목당 세 시간씩 하는 체제였어요! 혼자 독학을 할 때는 하루 종일 한 과목만 하기도 해서 힘들기도 했는데 학원을 다니게 되고 여러 과목을 돌려 공부하는 법을 배우게 되니까 훨씬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문제를 정말 많이 풀었어요. 그리고 그날 틀린 거 계속 복습하고 지난 것도 계속 봤던 것 같아요. 제가 자료가 약해서 오답노트도 쓰면서 유형을 최대한 익히려고 했어요. 부사관 시험을 많이 봤었는데 확실히 문제가 항상 바뀌는 게 아니라 똑같은 문제가 다시 나오기도 하고 유형은 거기서 거기더라고요!

 

체력적으로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체력은 학원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하긴 하는데 검사 식으로만 해요 1차 합격하면 주변 운동장 가서 다 같이 뛰기도 하고 그랬는데 무엇보다 체력은 혼자 열심히 해야 되더라고요. 저는 거의 1년을 준비했는데 진짜 제 인생 최고로 공부를 열심히 한 것 같네요. 새벽까지 하고요,,

체력은 사실 오래달리기 말고는 준비를 딱히 하지 않았어요.

달리기는 1급만 나오게만 만들고 팔굽혀펴기랑 윗몸일으키기는 그냥 가서 해서 개수가 잘 나오진 않았었네요,, 혼자 운동장에 가서 연습하고 바닥에서 팔굽혀펴기를 계속 개수를 늘려가면서 연습하는 수밖에 없어요. 윗몸일으키기도 일주일 단위로 개수 늘려주는 식으로 꾸준히 하시면 될 거예요!

 

여군 지원하실 때 희망 병과, 지망이 어디 셨나요?

전 일반 보병을 지원했어요.

 

지원할 당시에 소유하고 계셨던 자격증이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던 것들이 있었나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바로 입대를 하게 돼서 그때 당시 준비할 수 있었던 게 한정적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태권도 단증을 준비했었어요! 1단을 따고 부사교 들어와서도 꾸준히 준비해 2단까지 딴 상태에요.

 

여군이 되기 전 상상했던 것과 직접 겪어보니 다르다! 하는 것이 있나요?

상상했던 거와는 별다른 건 없었어요. 아직 입대한지 반년 조금 넘어서 그런가 생각보다 다르다 하는 건 분위기가 조금은 부드럽게 느껴진 것 같았고 동기들이랑도 되게 끈끈해지고 좋았어요.

 

현재 하사 임관을 하신 상태인데, 군 생활에서의 큰 목표가 있다면 여쭈어보아도 될까요?

큰 목표라면 아무래도 장기 진급이 아닐까요? 오래 꿈꿔왔던 꿈을 이룬 거라 더욱 계속하고 싶은 마음이 큰 것 같아요.

 

여군 부사관을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릴게요!

병과를 선택할 때 많이 알아보고 선택하세요!

지금은 몰라도 괜찮고, 지내다 보면 다 알게 되니까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요.

그냥 하려는 거에 대해서 할 수 있다고 자신을 믿고 끝까지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좌절하지 마시고

그리고 꾸준히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공부든 운동이든 말이에요.

공부는 대체로 문제가 반복해서 출제되니까 거의 외우다시피 복습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파이팅입니다!!

▲ 출처 : 국방부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