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재학 중인 학우들이라면 한 번씩 영상 제작을 해봤을 것이다. 영상을 제작할 때 배경 음악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무턱대고 사용하게 되면 저작권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평소 콘텐츠 제작을 자주 하며 알게 된 저작권 걱정 없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저작권 없는 무료 BGM 사이트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본인 프로필에 들어가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누르고, 만들기 폴더를 누르면 ‘오디오 라이브러리’라는 카테고리가 있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검색할 수 있고, 여러 음향 효과도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좋다. 본인이 직접 만든 콘텐츠에 사용해야 하며 음원 자체를 수정하거나 재배포 및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유튜브 채널 ‘NoCopyrightSounds’

▲ ⓒ유튜브 채널 'NoCopyrightSounds'


일명 ‘NCS’라고도 불리며, 전 세계 사람들이 많이 애용하는 채널이다. 여러 타입의 하우스, 일렉트로닉 음악을 공유해준다. 활동적인 영상이나 스케치 영상을 제작할 때 NCS에서 배경음악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채널 ‘HYP MUSIC – Royalty FREE

▲ ⓒ유튜브 채널 ‘HYP MUSIC – Royalty FREE


HYP MUSIC 채널은 작곡가 HYP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벨소리, 효과음, 배경음악 등 다양한 음악을 공유해준다. 앞서 소개한 NCS 채널과는 다르게 여러 장르의 음악들이 있어 브이로그를 제작하는 유튜버들에게 아주 유용한 채널이다.

 

사운드 클라우드

▲ ⓒ사운드 클라우드


사운드 클라우드 검색창에 Free download 혹은 Copyright free 라고 검색을 하면 많은 양의 무료 음악들이 나온다. 단, 사운드 클라우드의 대부분의 무료 음원들은 영상 설명란에 “Music is from ~”로 시작되는 문구를 포함시켜아 한다.

 

영상 제작에 유용하셨기를 바라며, 모두 즐겁고 유익한 영상 제작하시길!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