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하기 위해

▲ ⓒhttp://60th.daegu.ac.kr

2016년 대구대학교가 개교 60주년을 맡이하였다. 대구대학교 홍덕률 총장은 “개교 60년 저희들은 단순한 회상과 기념을 넘어 ‘번영의 새 60년’을 시작하는 출발선으로 삼고자 합니다. ‘학생과 함께 미래로, 지역과 함께 세계로’의 기치로 학생과 지역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대구대학교로 비상하고자 합니다.”라는 인사말을 전하였다.
대구대학교는 한국특수교육 대구 맹아 학원에서 한국 사회사업학교로 이영식 목사가 1946년 소외층에 대한 사랑과 기독교 정신을 기저로 탄생시킨 대구 맹아 학원을 모체로 하여 1956년에 사설 강습소 형태로 설립한 한국이 공학원(韓國理工學院)이 1958년에 재단 법인 대구 맹아 학원이 설립한 한국 사회사업학교에 통합되었다. 이 한국 사회사업학교가 1961년 한국 사회사업 대학으로 승격되고 이영식 목사가 초대 학장으로 취임함에 따라 바야흐로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의 전문가와 지도자를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큰 걸음을 내딛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참조(http://60th.daegu.ac.kr )

 

▲ ⓒhttp://60th.daegu.ac.kr

대구대학교는 60주년을 회상하고 기념하고자 학원 및 대학의 설립정신 재조명을 위한 Storytelling Project, 지역과의 상생·협력, 대학 재도약을 위한 Rebirth Project, 대학 구성원들의 대화합 Harmony Project를 계획하였다.

-참조(http://60th.daegu.ac.kr )

 

▲ ⓒhttp://60th.daegu.ac.kr

대구대학교 건학 6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엠블럼은 설립정신인 '사랑', '빛', '자유'를 상징하는 3단계 Color에 희망과 상생의 상징인 청색을 더하여 세계로 발돋움 하는 대구대학교 공동체의 모습을 지구본에 담아 형상화하였다. 이는 대학의 이미지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구대학교 엠블럼의 UI(University Identity) 기조 계승, 건학 60주년의 구현 가치 내포(Include Meaning), 변화하는 심미적 트렌드(Design Trend)를 고려한 상징적 표현이다.건학 60주년의 의미를 담은 희망과 상생의 상징인 청색을 구현 가치로 '사랑', '빛', '자유'에 담긴 세 가지 Color의 구체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첫째, 사랑(청록색)_대학 재도약, 지역과의 상생 및 협력(DU Rebirth)
둘째, 빛(연두색)_학원 및 대학 설립정신 재조명(DU Storytelling)
셋째, 자유(노란색)_대학 구성원의 대화합(DU Harmony)
이는 건학 60주년 기념 슬로건으로 채택된 "학생과 함께 미래로 지역과 함께 세계로"의 의미와 상통한다.

-참조(http://60th.daegu.ac.kr )

 

▲ ⓒhttp://60th.daegu.ac.kr

대구대학교는 개교 60주년을 기념하고자 학생들의 소통과 참여를 위해 여러 가지 공모전과 이벤트를 내보였다. 첫 번째 개교 60주년을 기념하고자 대구대학교가 선정한 기념 와인으로 사랑과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RELAY LOVE WINE, 사랑의 와인 선물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와인 선물을 받고 인증샷을 올리고, 와인을 다시 선물하는 방식으로 이벤트가 진행된다. 두 번째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되새기고 번영의 새 60년을 향한 힘찬 걸음을 함께하고자 사랑·빛·자유 퍼레이드를 실시한다. 그리고 개교 60주년 기념 축하와 응원 메시지 공모전과 잔디광장 명칭 공모전이 열렸었다. 나도 ‘내가 생각하고 내가 만든 이름을 많은 사람들이 부른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과 개교 60주년을 기념하고자 잔디광장 명칭 공모전에 참여해보았다.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하였지만 고민을 하면서 신중하게 의미를 부여하며 공모전에 참여하였다. 나는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깨달은 게 있다면 ‘전에는 학교에서 열리는 공모전을 참여하지 못하였을까?’ 그리고 ‘왜 공모전 같은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내가 관심이 없었던 이유도 있지만 학교에서도 홈페이지 공지에서 끝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많은 학생들이 소식이나 정보를 잘 접할 수 있게 홍보에도 더 많은 신경을 썼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이 글을 쓰면서 개교 60주년을 맡아 야심 차게 내놓은 것들을 학생들이 더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졌으면 하고 더 나아가 60주년이 아니더라도 학교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점들이나 바라는 점들을 건의하며 대구대학교의 학생으로써 대구대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를 사랑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진다.

대구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http://60th.daegu.ac.kr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