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

 과거와 다르게 현대인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하여 현재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 사진과 동영상 등 디지털 데이터를 끊임없이 생성하고 있다. 그 데이터의 생성 방식과 형태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사진과 동영상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디바이스의 성능이 진화함에 따라 사진과 동영상의 화질, 해상도, 품질이 개선되며 그 디지털 데이터의 크기는 예전과는 다르게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때문에 한정되어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저장 공간을 가득 채우기에 이른다. 저장 공간을 가득 채워버리면 디바이스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 데이터를 클라우드(cloud) 서비스, 즉 'Google Drive', 'Apple i cloud', 'Naver Mybox'에 가입하여 백업한다.

출처 : 유튜브 (PLAY NAVER) 갈무리
출처 : 유튜브 (PLAY NAVER) 갈무리

 하지만 매일 생성해 내는 데이터를 담기에는 한정적이므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 비용을 지불하여 그 공간을 늘려나가고 있는데 이보다 훨씬 많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할 경우 비용 부담 문제로 인하여 클라우드 사업자가 아닌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인 NAS를 이용한다.  영상 콘텐즈 제작자들도 카메라로부터 생성한 영상 데이터를 저장하고 편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방대한 대용량 데이터를 운용하기 위해서 NAS라는 장비를 시용한다. 이번 글은 NAS 장비에 대해서 영상제작자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 박석환(기업용 스토리지 서버 장비, KOBA 박람회)
출처 : 박석환(기업용 스토리지 서버 장비, KOBA 박람회)
출처 : 박석환(방송사의 스토리지 서버 시스템)
출처 : 박석환(방송사의 스토리지 서버 시스템)

 

영상 제작자 입장에서 NAS의 특징들을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1. 편리한 워크플로우 그리고 안전한 보관
각 파트에서 작업을 완료한 작업본을 NAS에 저장하게 되면 그 데이터를 온전히 다른 스태프의 컴퓨터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으며 때론 최종 단계 중 하나인 마스터링 작업에서 실시간 피드백이 요구될 때 각 스태프별로 동시에 수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저장 장치를 이동하여 작업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다수의 인원이 실시간으로, 그것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구현할 수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스냅샷(자동백업) 기능으로 데이터 유실 및 프로젝트 파일 유실이 발생할 경우 유실되기 이전 시점으로 되돌려주는 기능이 있어 데이터가 곧 돈으로 직결되는 영상 제작자에게 보험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출처 : 박석환(NAS의 스냅샷 기능)
출처 : 박석환(NAS의 스냅샷 기능)

 

2. 대용량 데이터를 간편하게 전송
작업이 완료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거나 혹은 작업이 일부 완료된 데이터를 거리가 먼 다른 곳으로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때 NA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앞서 언급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전송 용량이 한정적이고 해당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하는 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땐 분리할 수밖에 없는데 NAS에서는 작업 중인 데이터를 업로드 과정 거치지 않고 용량도 관계없이 URL 형태로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할 수 있으며 그 데이터가 영상 데이터일 경우 스트리밍 형태로 상대방이 다운로드 과정 없이 웹상에서 동영상을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나와 상대방으로 하여금 극강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출처 : 박석환(URL 데이터 공유)
출처 : 박석환(URL 데이터 공유)

 

3. 높은 하드웨어 확장성
NAS 장비는 주로 HDD(Hard disk drive)라는 저장 장치를 탑재하여 운용하는데 기본적으로 1개에서 최대 수십 개 이상의 HDD를 자유롭게 탈장착이 가능하므로 간편하게 용량을 증설하거나 갑작스러운 저장 장치 고장으로부터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면 디스크의 교체가 아닌 증설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해야 하는 경우 내부 RAM(random access memory)이란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인데 거의 모든 제품군에서 탈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처럼 사용자가 필요한 경우 RAM 업그레이드가 자유로우며 전용 부품을 사용해 네트워크 성능을 기본값 그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는 특징도 있다. 

출처 : 박석환
출처 : 박석환

 

4. 보안 솔루션 기본 제공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작동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네트워크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 따라서 NAS 제조사에서는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지킬 수 있도록 방화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NAS를 이용하는 각 접속자들로 하여금 보안 위협이 발생되면 접속을 제한하기도 하며 안티바이러스 기능으로 NAS 내부에 악성코드 바이러스가 탐지되는 경우 다른 컴퓨터로 감염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사전에 치료할 수도 있다. 

출처 : 박석환
출처 : 박석환

 

5. 저장장치 자동 검사 및 푸시 알림 기능
NAS에서 사용하는 저장 장치인 HDD는 소모품에 불과하다. 사용시간이 늘어날수록 고장 확률이 높아지고 정전과 같은 특정 요인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하기 쉽다. 고로 NAS에서는 정기적으로 HDD의 컨디션을 측정하여 문제가 있음을 판단하면 사용자에게 통보하여 HDD가 고장 나기 직전에 백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소중한 디지털 작업물이 유실되지 않도록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게만 보면 NAS의  단점은 없을 것만 같지만 그렇지 않다. NAS의 단점을 몇 가지 꼽아보자면 높은 도입 비용, 어느 정도의 네트워크 기초 지식이 필요하며 철저한 유지 보수가 병행될 필요가 있으며 NAS 성능에 따라서 전기세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들이 있는데 제작한 영상들이 수익으로 직결되는 제작자 입장에서는 단점으로 작용되지 않을 것이다. 비용은 수익에서 충당하고 기초 지식 정도는 유튜브에 잘 나와있으니깐 말이다. 이번 글에서 알게 된 NAS를 잘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영상 콘텐츠 제작에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