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감 부여

출처: Frictions
출처: Frictions

    당신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스스로 물어본 적이 있는가?   소속감은 자신의 기여에 대한 가치가 해당 그룹에 의해 인정되며 그룹이 자신의 존재를 높이 평가하고 조직에서 지위를 갖는 느낌이다. 그 그룹에서 비난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의 성격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그 그룹은 개개인의 개성을 긍정적으로 환영한다. 조직을 위해 공헌할 마음을 갖는 것이다.  매슬로의 동기 이론인 욕구의 위계 이론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보다 안전과 건강 욕구가 더 상위에 있다.   

   나는 19세 때부터 늘 소속감을 찾고 있던 아이였다. 파티에서 위화감을 느낀 적이 있는가 주변의 모든 사람이 웃고 즐거워할 때, 당신은 외로움을 느꼈다. 소속감은 어떤 감정인지 궁금해서 내가 속한 곳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많은 곳에 가보고 싶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다. 해외 유학으로 그 여정을 시작했다. 유학하러 가기 전에 신나고 기대 많았다.

출처: Thrive global
출처: Thrive global

   하지만 낯선 나라에서 생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낯선 곳에서, 다른 언어로 말하고, 낯선 음식을 먹는 것 말이다. 그런데 나는 독립적인 삶을 사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삶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매일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리스트를 만들고, 한국말 조금밖에 몰라도 한국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동아리에 가입하고, 봉사활동도 하고, 아르바이트도 했다. 그것은 모두 자신을 키우고 자신 개발을 향상하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항상 자신에게 내가 여기에 속해있는 걸까 자문한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나는 이곳에 통합될 수 없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학교에 가면 외롭고 내향성이라 친구를 사귀기 힘들었다. 아르바이트하면 복잡한 서비스 환경이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언어의 장벽 때문에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슬프고, 나와 맞지 않는 근무 환경에서 일해야 해서 답답했다. 아르바이트하면 학업 성적도 떨어지고 사생활에서도 감정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그만뒀다. 마음속에 항상 이러한 충동을 느낀다. 확실히 밖에 어딘가에 나를 위한 자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는 어딘가에 소속감을 찾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점차 나는 자신 안에 소속감을 형성할 수 있다. 

  소속감은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주며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삶의 가치를 찾는 데 중요하며 동기 부여, 건강 및 행복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속감은 정서적 안정은 물론 신체적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갖추어야 한다.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잃어가고 있다면 자신과 자신이 일하는 환경을 살펴보기를 바란다. 문제가 자신에게 있다면 몇 퍼센트가 부족하다고 느끼는지, 바꿀 수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작업 환경의 몇 퍼센트가 독성이 있거나 부적절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지 고려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