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 안녕하세요 23학번 편집팀 최지은입니다.

여러분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나요? 크리스마스가 지나가면서 이제 12월도 마지막이 왔습니다. 올해 2023년을 여러분들은 어떻게 마무리하실 건가요? 한 해 마무리 여러분 생각대로 잘 마무리하시고 올해보다 더 나은 2024년의 문을 열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돌아온 요대생의 MBTI 토론 영상은 어떠신가요? 늘 열풍이었던 MBTI 논쟁에 토론 주제를 선정해 요대생 DJ들이 함께 토론해 보았습니다! 저도 MBTI에 과몰입하는 사람 중 한 명이기 때문에 이번 영상은 좀 더 재밌고 흥미롭게 보았는데요. 그럼 영상 보고 오실까요?

 

먼저 DJ들의 MBTI는 기민 DJ가 ESFJ, 세은 DJ가 ESTJ, 진서 DJ가 ENTP/ENTJ, 영진 DJ가 ENFJ였습니다. 이렇게 DJ들의 토론이 시작되는데요, 처음 주제는 '썸남 or 썸녀가 "지금 달이 엄청 예뻐"라고 했을 때 어때?'였습니다. 영진 DJ와 기민 DJ는 썸녀라면 그 상황이 왔을 때 "너도 예뻐"라고 해줄 것 같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상황에 어떠신가요?

 

다음 토론 주제는 '평생 사람들이 나한테만 이야기하기 VS 나한테만 이야기 안 하기' 였는데요. 세 명의 DJ가 '나한테만 이야기하기'를 골랐는데, 영진 DJ 혼자 '나한테만 이야기 안 하기'를 골라 홀로 토론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출처 : 요대생 유튜브

 

다음 주제는 '말이 카페에 들어가서 한 첫마디가 뭘까?' 였는데요. MBTI 유형 중 N과 S의 논쟁을 토론할 수 있었던 주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S 유형이기 때문에 세은 DJ의 말에 공감했습니다. 명확한 증거와 믿을만한 자료라면 말이 카페에 가서 한 첫마디가 무엇인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볼 수도 있겠네요. ESTJ인 세은 DJ의 증거를 중요시한다는 말이 제일 공감이 가고 인상 깊었습니다.

출처 : 요대생 유튜브

 

다음으로는 '내가 아파서 병원에 몇 년 동안 누워 있을 땐 병문안 한 번도 안 오다가 갑자기 나타나서 퇴원하는 날 화려하게 이벤트 해주는 썸남 or 썸녀 괜찮은가?'입니다. T와 F를 알아보는 논쟁인 것 같았지만, 제작진 투표 결과 MBTI가 T 유형인 경우에도 괜찮지 않다는 결론이 나왔던 토론 주제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출처 : 요대생 유튜브

 

마지막 주제는 '"이런 식으로 하면 너 아무도 안 좋아해"라고 했을 때 상처다 or 아니다' 였는데요. T 유형인 세은 DJ와 진서 DJ는 '상처가 아니다'에 손을 들었지만 F 유형인 기민 DJ와 영진 DJ는 '상처다'에 손을 들어 웃음을 자아냈던 주제였습니다. 저도 T 유형으로서 세은 DJ와 진서 DJ에게 공감했기 때문에 기민 DJ와 영진 DJ의 반응에 웃음을 참을 수 없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러다가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땐 눈치를 보게 된다는 영진 DJ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을 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요대생 유튜브
출처 : 요대생 유튜브

 

이렇게 요대생 DJ들의 MBTI 토론이 진행됐었는데요! 다양한 토론 주제에서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땠는지 궁금해집니다. 다음에도 더 신선한 토론 주제로 돌아와 MBTI 토론을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토론을 마치며 올해 요대생 마지막 촬영인 DJ들의 소감도 함께 들어 봤는데요. 저도 영진 DJ의 마지막 소감을 빌려 모든 DJ들과 제작진분들에게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올해 촬영은 마지막 촬영이지만 우리 요대생은 계속될 거니까요, 위와 같은 재밌는 영상이 요대생에 많으니까 앞으로도 요대생 많이 지켜봐 주시고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요바~~!

 

*참여인원

[디제이] 김기민, 김진서, 임세은, 박영진

[기획] 정수민, 강수완, 강승해, 김태연, 이가은, 이진옥, 이승원, 한가연


[촬영, 편집] 전현호, 최지은

[디자인] 이혁제

 

*요대생 업로드 

인스타: 매주 토요일 18시

유튜브: 매주 토요일 18시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yo_daesaeng?igshid=NzZlODBkYWE4Ng==

유튜브

https://youtube.com/@user-rn8gj3zd2g?si=t2rV-uIs4iR6FG-N

 

*요대생에게 힘을 주는 법!

1.인스타그램 팔로우를 누른다.

2. 유튜브 구독하기와 좋아요를 누른다. 댓글도 단다!

 

출처 : MC (엠씨플러스)(http://www.mc-plus.net)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