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사랑 이야기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라는 영화를 아는가. 2004년 12월에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감독의 작품 중 하나이다. 솔직히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굉장히 유명하기도 하고 익히 들어서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대충 주인공의 얼굴과 내용은 조금씩 알고는 있을 것이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지브리 영화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이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뿐만 아니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나 이웃집 토토로, 벼랑 위의 포뇨 등 명작들이 굉장히 많지만 나의 어릴 적  향수를 가장 많이 불러일으키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리뷰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시놉시스는 이렇다. 아버지가 물려준 모자 가게를 지키는 순수한 소녀 소피. 전쟁도 하울의 심장을 노리는 마법사의 소문도 먼 세상의 이야기일 뿐.  하지만 마녀의 저주로 할머니가 되면서 소피의 인생이 달라지게 된다. 어느 날, 영문도 모른 채 마녀의 저주로 인해 할머니가 된 소녀 '소피' 절망 속에서 길을 걷다가 거대한 마법의 성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자신과 마법사 하울의 계약을 깨주면 저주를 풀어주겠다는 불꽃 악마 캘시퍼의 제안을 받고 청소부가 되어 ‘움직이는 성’에 머물게 된다.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를 보며 가장 눈에 잘 띄었던 것은 소피가 할머니였을 때와 젊었을 때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젊은 소피일 때에는 영화 초반부에 나왔던 것처럼 아버지의 모자 가게를 물려받으려고 하자 동생에게 "언니의 미래는 스스로 정해야 해!" 와 같은 말을 듣기도 했으며, 젊은 소피의 모습일 때에는 좀 수동적인 삶을 살았던 것 같다. 이는 젊은 소피일 때에는 외적인 모습과 나이에 맞게 행동하려 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좀 숨기는 면이 있던 것 같다.  그러나 할머니가 되고 나서는 삶이 능동적으로 바뀌며 밝고 당차며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구애받지 않는 자신감 있는 모습의 소피가 되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그리고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사랑'이다. 하울 또한 유약하고 어딘가 비틀어진 면이 있었고 문제를 회피하려는 성향을 많이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소피를 사랑한다는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더 이상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용감하게 맞닥뜨리게 된다. 하울의 대사 중 "난 계속 도망쳐왔지만 이제 지켜야 할 것이 생겼어. 바로 너야"라는 대사가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용기를 내는 모습을 보고 사랑의 힘이란 정말 위대한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였다. 

이 밖에도 이 영화는 전쟁의 잔혹함을 보여주면서도 순수한 사랑과 치유를 보여주는 것 같다고 느끼기도 하였다. 특히 외면이 아닌 내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은연중에 강조하며 서로의 사랑의 힘으로 강해지고 치유가 되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또한 하울의 움직이는 성 같은 경우에는 꽉 닫힌 결말과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어 열린 결말보다 닫힌 결말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그들이 행복하게 지내는 것을 보고 굉장히 좋았던 것 같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