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리더란

정관정요는 당 태종이 죽고 난 뒤 50년 후 오긍이 당 태종과 국정을 함께 이끌던 신하들과 토론한 내용이나 국정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신하들과 나눈 이야기들을 정리하며 열린 정치와 진정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교보문고
ⓒ교보문고

 

책을 읽어 보면서 위징이라는 신하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당 태종의 옆을 보좌하며 왕이 잘못했을 때 옆에서 바로잡아주고 조언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왕을 위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행동인 것 같아서 대단하다고 느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신하나 백성들을 잘 이끄는 왕이 되기 위해 가져야 할 여러 가지 덕목이 있었지만, 그중에서 겸양에 관해 이야기한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겸허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생각을 받아들일 줄 아는 통치자가 더욱 큰 치세를 이룰 수 있으며 특히 왕은 주변에 친구나 스승을 두어 올바른 정신을 가져야 하며 이것을 이루기 위해 중요한 것이 겸허함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혼자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왕과 신하가 상호 협력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치세라고 할 수 있지만 이미 높은 위치에 있고 아쉬울 것이 없는 왕이 자신보다 낮은 신분을 가진 사람의 말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당 태종과 다르게 다수의 왕은 자만심이나 독재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무시하고 결국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치세를 이루지 못하였다. 또 하나, 당 태종은 자신이 정상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낮춰가며 쉬지 않고 자신을 채찍질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신하들의 쓴소리도 들어가며 무엇이든 배우려 하는 그의 정치 철학이 나라를 평화롭게 유지하고 다스릴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보문고

 

책을 읽다 보니 꼭 기억하고 명심해야 할 구절들도 몇 개 보였다. 위징이 당 태종에게 했던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어엎을 수도 있으므로 매우 신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라는 말을 기록해 두고 싶었다. 물과 배를 백성과 왕에 비유하여 왕이 통치를 잘한다면 백성들도 잘 따르겠지만 왕이 잘하지 못한다면 백성들도 가만히 있지 않고 정권을 뒤집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수 있었다.

그리고 '늘 겸허하고 두려워해야'라는 구절도 기록해 두고 내가 어떤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나 최고가 되어 자만심이나 남을 무시하는 생각을 가지게 될 때마다 저 구절을 보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겸손한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많은 양의 내용이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까 그 시대가 왜 최고의 시대로 기억에 남을 수 있었는지 이해가 되었다.

책을 읽기 전에 내 기억 속에 당 태종은 고구려를 침범한 나쁜 사람으로만 남겨져 있었는데 그 일과는 별개로 당 태종의 정치 철학이나 통치 방법은 손에 꼽을 정도로 대단하다고 생각되었고 현재나 앞으로의 대한민국 정치에서도 당 태종의 통치 방법은 본받을 점이 많을 거 같다고 느낄 수 있었다. 정치인뿐만 아니라 학교나 직장에서도 사람들을 이끌고 가야 할 리더십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추천해 주고 싶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