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넷 근거리 통신망에 대해 알아보자. LAN(Local Area Network)은 단일 건물이나 학교 같은 소규모 지역에 위치하는 호스트로 구성된 네트워크다. 보통 접속된 장비가 속한 기관에 소유하는 데 이를 사설망이라고 한다. 또한 데이터 전송률이 공중통신망에 비해 빠른 것이 특징이다. 근거리 통신망의 동작 방식은 3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방송(Broadcasting)이다. 기존의 ethernet, 초기에 주로 사용하던 방식이다. 두 번째는 교환(Switched)이다. 오늘날 많이 사용한다. 세 번째는 무선(Wireless)이다. 오늘날 와이파이를 쓰고 있다. 설치하기 용이하다. 그렇다면 LAN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개인용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기에 저비용으로 제한된 데이터 전송을 하여 빠른 전송률이 가능하게끔 사용한다. 또한 LAN이 커지면 후미 종단 네트워크를 통해 대규모 시스템을 상호 연결한다. 고속 데이터 전송률 즉 100mbps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저장 영역 네트워크(SAN : storage Area Networks)가 있다. 데이터를 별도로 저장하는 컴퓨터를 상호 연결한다. 저장 장치를 취급을 위해 분리된 네트워크가 필요한 경우나 저장 작업을 특정한 서버로부터 분리하며 고속 네트워크를 통한 공유 저장 장치이다. LAN의 특성 인자가 있다. 


 Topology에 버스형 링 형 스타형이 있다. 먼저 Point-to-Point란 네트워크의 데이터 교환 방식 중, 중앙 컴퓨터와 터미널이 1 대 1로 독립적이고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형태이다. 하나의 회선을 여러 단말기로 연결하거나, 패킷 교환 방식, 미리 회선을 설정하는 방식에 비하면 훨씬 단순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버스형​​​​​​​​​​​​​​   ⓒ 지식백과
버스형​​​​​​​   ⓒ 지식백과

 


 첫 번째로 버스형은 신뢰성, 확장성이 좋으며 모든 노드들이 버스에 T자형으로 연결되고, 상호 Point-to-Point 형태를 가집니다. 각 노드가 고장 나도 다른 노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케이블 사용량 또한 적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적게 드는 편이다.

 

링형  ⓒ 지식백과
링형  ⓒ 지식백과

 


두 번째 링 형은 통신 제어가 비교적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장거리 네트워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각 노드 간 통신은 버스형과 같이 Point-to-Point 형식을 가지며 각 노드에서 신호 재생이 가능하기에 거리 제약이 적고, 잡음에 강하다. 즉 버스형은 전달자에서 멀어질수록 신호가 약해질 수 있지만, 링 형은 각 노드를 거치면서 신호가 약해지는 것을 막는다.

 

스타형 ⓒ 지식백과
스타형 ⓒ 지식백과

 


세 번째 스타형은 중앙 제어 방식으로 Point-to-Point 형식으로 이어져 있으며, 문제 해결이 쉽고 하나의 기기가 고장 나도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중앙 제어 장치가 고장 나버리면 모든 시스템에 영향이 가고, 케이블 사용량이 많아 비용이 많이 든다.

 


 전송매체는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서 송신 단과 수신단 사이의 물리적인 경로이다. 유도 매체와 비유도 매체로 나뉠 수 있다. 데이터 전송의 특성과 품질은 전송매체의 특성과 신호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유도 매체의 경우, 전송 매체 자체가 전송의 한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비유도 매체의 경우, 안테나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호의 대역폭이 전송 특성을 결정짓는 데 있어 매체보다 더 중요하다. 핵심사항은 데이터전송률과 거리이다. 유선 전송매체의 종류로는 꼬임 쌍선, 동축케이블, 광섬유가 있다. 꼬임 쌍선은 가장 일반적인 유선 전송매체로 절연체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같이 꼬여있으며 케이블 안으로 꼬임 쌍선 묶음이 들어가 있다. 대개 건물을 신축하는 동안 건물 내에 설치한다. 용도로는 전화망과 건물 내 배선, 근거리 통신망이 있다. 장단점으로는 저렴하고 작업하기 용이하며 데이터 전송률이 낮고, 짧은 범위에 사용할 수 있다. 동축케이블은 꼬임 쌍선에 비해 더 높은 주파수 범위의 신호를 운반하며 절연 외피로 덮여진 매끈한 원통형이나 노끈처럼 꼬아 만든 전선으로 된 중심 도선이다. 이 중심 도선은 다시 금속박이나 꼬인 끈 또는 이 두 가지의 조합으로 된 외피 도선으로 덮여 있다. 광섬유 케이블은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고 빛의 형태로 신호를 전송한다. 빛의 특성은 전자기적인 에너지 형태이다. 진공상태에서 고속으로 이동한다. 밀도가 높은 매체를 통과할 때는 속도가 감소한다. 밀도가 다른 물질을 갑자기 만나면 방향이 전환된다. 광섬유는 채널을 통해 빛을 유도하기 위해 반사를 사용한다. 유리나 플라스틱 중심부는 더 낮은 밀도의 유리나 플라스틱 피복으로 둘러싸여 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