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영화
ⓒ네이버 영화

영화는 두 사람의 이야기가 교차되며 시작한다. 먼저 2002년 요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소소한 행복을 찾아가는 뉴욕의 줄리’, 1919년 외교관 남편과 함께 말도 통하지 않는 프랑스에서 명문 요리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에서 유일한 여성으로 요리에 도전해 전설의 프랑스 셰프가 되는 줄리아의 이야기이다. 줄리아 차일드의 <Mastering the Art of French Cooking>을 보면서 블로그에 524개 레시피를 올린다. 줄리의 블로그는 점차 인기가 많아지게 된다. 다른 시간에서 두 여자의 요리 이야기를 다뤘다. 영화는 실존 인물 줄리아 차일드의 책 요리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한 줄리 파월의 책을 원작으로 한다.

 

ⓒIMDb
ⓒIMDb

줄리와 줄리아의 공통점은 지루한 일상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그리고 찾게 된 행복은 바로 요리. 둘 다 요리가 본업이 아니었지만 노력 끝에 사랑하는 취미를 본업으로 바꾸는 성취를 겪는다. 그녀들의 새로운 도전은 보는 이들에게 큰 희망을 선사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줄리와 줄리아도 성취의 기쁨만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요리책 출간에 실패한 줄리아와 하루 전부터 준비하던 요리를 다 태워버리고 설상가상 비 때문에 약속이 취소되어 우울감을 느낀다. 위기가 찾아와도 포기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걸 깨닫는다. 그들은 다음날 새로운 요리를 통해 멈추지 않고 또 한 발짝 자신의 꿈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삶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을 더 발전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찾은 두 사람을 보며 이 두 가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는다. 줄리는 자신의 스승이라고 할 수 있는 줄리아를 통해서 끔찍할 줄만 알았던 서른을 레시피를 따라 하며 씩씩하게 즐긴다. 줄리아는 평생 할 일을 찾아 헤매다 요리로 그 일을 찾고 천국의 기분을 느낀다. 많은 논쟁이 있는 좋아하는 일 vs 잘하는 일에서 모든 걸 얻은 두 사람이 부럽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걸 얻은 줄리와 줄리아의 성공 원천은 꾸준함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겠다.

 

ⓒIMDb
ⓒIMDb
ⓒIMDb
ⓒIMDb

영화를 보면 아름다운 프랑스 요리와 뉴욕에서의 요리를 보며 배가 고파지는 영화다. 우리는 매일매일 음식을 먹으며 살아간다. 단지 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때도 있지만 요리라는 행위를 즐기는 이들을 보면 괜히 나도 한 번 요리해 보고 싶게 만드는 신기한 매력이 있다. 단순히 요리를 떠나서 나답게인생을 개척하고 즐기는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좋은 영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요리를 통해 인생을 즐기는 법을 알게 된 줄리와 줄리아. 가족의 소중함, 일상의 기쁨, 낙담해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영화 <줄리&줄리아>를 추천하고 싶다. 나도 나만의 즐거운 인생을 사는 법을 오래 고민해 봐야겠다. Bon appétit!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