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2023년 10월 28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ISU 피겨스케이팅 시니어 그랑프리 2차 대회에 차준환(고려대)이 출전했다. 차준환은 지난 2022-2023 시즌 그랑프리 시리즈 대회 1차와 5차 대회에 출전했고, 각각 3위를 차지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시즌 후반 ISU 사대륙 대회에서 아쉬운 경기력을 보여주었지만, 중요한 대회인 2023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한국 남자 싱글 최초로 메달을 따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쇼트 프로그램 3등과 프리 프로그램 2등으로 최종 2등을 차지해 은메달을 목에 건 차준환은 한국 남자 피겨의 새로운 역사를 써냈다. 지난 시즌 좋은 성적을 이루어 내며 좋은 성적은 차준환의 이번 시즌 행보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번 시즌 차준환의 선곡으로 쇼트 프로그램은 하차투리안의 가면무도회 중 왈츠를 선택했다. 오랜만에 돌아온 클래식 곡으로 차준환만의 왈츠 연기가 기대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리 프로그램은 영화 더 배트맨 OST이다.  지난 시즌 007 노 타임 투 다이 영화 OST를 선택했던 것처럼, 이번 시즌도 영화 곡을 선택했다. 이번에도 어떻게 멋있는 경기를 보여줄지 기대를 이끌었다. 

 

이번 시니어 그랑프리 대회에 출전하기 전, 점검 차원으로 슬로바키아에서 열린 네펠라 메모리얼과 중국에서 열린 상하이 트로피에 출전했다. 네펠라 메모리얼에서 쇼트 프로그램에서는 무난한 경기력을 보여줬으나 프리 프로그램에서 점프 후반 점프에서 실수가 나오면서 아쉬운 경기력으로 최종 7등을 차지했다. 상하이 트로피에서는 쇼트 프로그램에서는 클린 연기 보여주었고, 프리 프로그램에서는 점프 실수가 있었지만 실수한 점프 외 다른 점프와 스핀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최종 2등을 차지했다. 

점검을 마친 차준환은 출전해 시니어 그랑프리 2차 대회 쇼트 프로그램에서는 점프 인 쿼드 러플 토루프 점프에서 아쉽게 넘어지는 실수가 나왔다. 하지만 쿼드 러플 살코 - 더블 토루프 연결 점프, 트리플 악셀 점프를 깔끔하게 성공하고, 스핀과 스텝 시퀀스는 모두 최고 레벨 4를 받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기술 점수(TES) 45.06점, 구성 점수(PCS) 42.12점을 받아 합계 86.18점으로 쇼트 프로그램 2등을 차지했다.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프리 프로그램에서는 첫 점프 인 쿼드 러플 살코 점프에서 크게 넘어지는 실수가 있었다. 그 후 쿼드 러플 토루프 점프와 트리플 악셀 점프에서 넘어지는 실수가 발생해 감점을 받았다. 피겨 스케이팅 프리 프로그램에서 단독 점프 4개와 연결 점프 3개를 뛰어야 하는 룰이 존재하는데, 넘어지는 실수로 인해서 다른 점프에  연결 점프를 이어가지 못해 2개의 연결 점프를 이어가지 못해 점수에 감점이 있었다. 그러나 넘어지는 실수로 고통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스핀과 스텝 시퀀스에서 최고 레벨인 4를 놓치지 않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래서 기술점수(TES) 57.21점, 구성 점수(PCS) 77.22점으로 합계 130.43점을 받아 프리 프로그램 11위를 차지했다. 총점 216.61로 최종 9등을 차지했다. 지난 시즌 좋은 성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받았지만, 다소 아쉬운 경기력을 보여주었다. 

 

이번 시즌 차준환은 전체적인 구성을 올려, 쇼트 프로그램에서 4회전 점프 2개, 프리 프로그램에서는 4회전 점프 3개로 4회전 3회전 연결 점프를 도전하고 있다. 늘어난 4회전 점프와 높아진 구성만큼 선수의 컨디션 관리와 체력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경기에서는 다소 부진했지만, 항상 부족한 부분을 열심히 연습하여 다음 대회에 채워오는 모습을 보여주던 차준환이다. 그렇기에 이번 대회에 실수를 털어버리고 다음 대회에서는 선수가 만족할 수 있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길 희망한다. 차준환은 오는 11월 핀란드에서 열리는 시니어 그랑프리 5차 대회에 출전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