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돌아온 이색 알바 체험기!
오늘 소개할 세 번째 이색 알바는 바로 <캐릭터 배우 아르바이트>다.
캐릭터 배우 아르바이트도 종류가 여러 가지 있지만, 내가 한 건 여름 시즌 공포 테마로 진행되는 행사의 캐릭터 배우였다.

나는 올해 여름, 경주의 엑스포 대공원에서 진행하는 루미나 호러나이트라는 행사에서 근무했는데, 그 행사는 공포스럽게 꾸며진 숲길에 분장을 한 배우들이 각 스팟에 배정되어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행사였다. 좀비, 물귀신, 미친 의사 등 다양한 역할이 있었고, 나는 일본 인형 귀신 역할을 맡았다.
이 일 이후로 소개받은 다른 행사에서도 캐릭터 배우로 일을 했었는데, 일단 이 글에서는 여름 행사 위주로 소개하고자 한다.
(모든 캐릭터 배우 아르바이트가 내가 한 것과 비슷하지는 않을 테니 이 글은 가볍게 참고만 바란다.)

 

출처 : 황지원
출처 : 황지원

이 일의 장점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같이 일하며 친해질 수 있다. 또래 대학생은 물론이고 이런 일을 업으로 하는 배우들, 전혀 배우와 상관없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까지 여러 사람을 만나고 친해진다.
뿌듯함과 재미도 장점이다. 이 행사는 내가 첫 번째로 소개한 놀이공원 좀비 아르바이트보다 좀 더 본격적인 공포 테마여서 사람들을 울 정도로 놀라게 해야 했는데, 나를 보고 소리 지르며 도망가는 관객들을 보면 '내가 해냄!'이라는 성취감이 들면서 아주 뿌듯하다.
그리고 대학생들의 방학 시즌 단기 아르바이트로 정말 좋다. 한 달간 일을 바짝 하고 나름 짭짤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시즌 알바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단점은?

아무래도 여름에 하는 일이라 덥고 근무지가 숲속이라 벌레가 너무 많았다. 1일 1모기는 기본이다. 그리고 몸을 쓰는 일이라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다. 관객이 많을 땐 하루에 1,000명이 넘게 오기 때문에 체력 분배를 잘해야 한다.
또, 공포 테마라 행사가 늦은 시간에 시작이 되어 퇴근이 늦다. 그러다 보니 일을 하는 동안은 친구들을 만날 시간이 거의 없다.

출처 : 황지원
출처 : 황지원

연기에 소질 있는 예술가들에게 추천!

행사 주최 측은 연기를 어떻게 하라고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그냥 배우에게 맡긴다. 그러니 본인이 맡은 캐릭터에 대해 조금이나마 연구하고, 고민해 볼 줄 아는 사람이 어울리는 일인 것 같다.
그리고 공포 행사에선 행사 특성상 사람들에게 말을 걸 일이 없었지만, 다른 캐릭터 배우 행사에서는 사람들과 밝고 능청스럽게 대화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처음 본 사람들에게도 부끄럼 없이 잘 다가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이 일을 추천한다.

또, 일을 하면서 평소에 접할 일이 없는 공연 업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엿보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공연, 연극 분야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이 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거듭 말하지만 캐릭터 배우 아르바이트가 다 내가 한 것과 비슷하지는 않다. 내가 한 행사가 특수한 경우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내 글을 보고 관심이 생겼다면, 한번 도전해 보길 바란다. 조금은 다르겠지만 어쨌든 평소의 ‘나’를 벗어난 새로운 캐릭터가 되는 흔하지 않은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경험은 장담하건대 굉장히 즐거울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