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례와 캠페인

 정교화 가능성 모델은 페티와 카치오포가 제안한 설득의 이중 경로 모델로, 설득 메시지를 처리하는 경로를 중심부 경로와 주변부 경로로 구분하며, 두 가지 경로 중 어떤 경로를 사용해 설득 메시지를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적합한 설득 메시지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가정했다. 초기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태도 형성에 대해 광고 노출 후 인지 반응을 거쳐 태도를 형성하고 마지막으로 행동을 하는 과정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연구를 했다. 

 

 

ⓒ 커뮤니케이션북스

 

 

 변수는 동기와 관여도 그리고 능력에 따라 중심부 경로에 따른 메시지 효과가 다르다. 관여도가 높을 경우 중심부 경로로 처리되는 반면 관여도가 낮을 경우 중심부 경로로 처리되기 힘들다. 오히려 주변부 경로로 처리될 수 있다. 동기와 능력이 클 경우 중심부 경로로 처리하며 낮을 경우 중심부 경로로 처리되기 어렵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은 중심부 경로와 주변부 경로를 통해 처리된다. 중심부 경로는 능동적 정보 추구와 논리를 중시하고 주변부 경로는 인지적 노력 부재, 이미지 중시, 스타일, 분위기를 중시한다. 변수들이 크고 작냐에 따라 중심부 경로 혹은 주변부 경로에 처리된다. 변화된 태도의 지속성은 주변부 경로로 처리하는 것보다 중심부 경로로 처리하는 것이 더 오래 지속된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통한 일상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음식점에 가기 전 정보를 알아볼 때 중심부 경로 혹은 주변부 경로로 처리할 수 있다. 음식점 포브스 선정 1위, 미슐랭 별 3개라고 되어 있다면 우리는 중심부 경로로 처리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네임드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인플루언서가 SNS를 통해 음식점을 소개한다면 우리는 인플루언서의 인지도, 호감, 이미지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주변부 경로를 통해 처리를 한다고 할 수 있다. 

 

ⓒ 보건복지부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통한 캠페인을 알아보면 금연을 위해 노력하는 금연 핑거 밴드 캠페인이 있다. 중심부 경로를 통해 처리하는 것은 카드 뉴스를 통한 금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흡연과 간접흡연 피해 수치를 알리는 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 자료 등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다. 주변부 경로를 통해 처리하는 것은 캠페인에 연예인이 참여하여 같이 금연 핑거 밴드 페스티벌을 하며 금연 관련 노래로 개사하여 랩을 하는 것이다. 또한 금연 핑거 밴드 캠페인을 열심히 했다는 증명을 보여줌으로써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캠페인들을 통해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은 설득 이론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인지를 시켜주고 감정을 느끼게 하며 태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캠페인이라면 훌륭하고 성공적인 캠페인이라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잘 설득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