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이 책을 언젠가는 꼭 읽겠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는 있었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미루다 미루어 이제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제어된 실험 없이도 역사적 사실과 패턴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인류 역사에서 문명의 발전과 낙후의 원인을 분석하는 책이다.

 

 

예스24
예스24

 

 

이 책은 지리학, 생물학, 인류학 등의 분야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현대 문명의 발전과 역사적 상황을 비교 분석하여 인류 문명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에서 지적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인류 역사에서 문명의 발전이 지리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즉, 지리적 환경이 문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요 생산력 수단이 되는 작물과 가축이 원산지에서 육성되어 전 세계로 퍼지게 된 것, 지리적으로 고립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기술과 상호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 문명 발전이 촉진되었다는 것 등이 그 예시이다.

 

 

예스24
예스24

 

 

내가 이 책을 읽으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인류 역사와 문명 발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이론 제시이다. 지리, 생물, 역사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하여 문명 발전의 원인을 설명하고, 그것이 어떻게 인류 역사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이 책은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지리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지식과 문화는 언제나 상호작용하며, 이 책은 문명 발전과 그에 따른 문화적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촉진한다. 

 

이 책은 또한 흥미로운 사실과 사례들을 제시하여, 독자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인종이나 국가별로 차이가 없는 지적 능력과 창의력에 대한 이야기나, 화학적인 반응을 이용해 강철을 제조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 등이 있다.

 

이  책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가치가 있다. 지식과 이해력을 촉진하며, 문명 발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독자들의 교양과 인식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도 이 책에 대해 장점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의 단점은 굳이 따지긴 애매하지만 지나치게 학술적인 언어와 높은 난이도이다. 이 책은 학술적인 분석과 이론을 다루기 때문에, 비전공자나 초보자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필자도 이 책을 한번 보고 이해하기에는 어렵고 지금도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책의 밀도가 매우 높기에 읽는데 높은 집중력이 필요로 하기에 가볍게 읽기에는 어렵다.

 

또한 이 책은 주제의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모든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책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독자들의 추가적인 참고 자료를 찾아보아야 할 수도 있다.

 

필자는 이 책이 왜 클래식이라고 불리는지에 대해 알 것 같다. 이 책은 매우 유익하고 흥미롭다. <총, 균, 쇠>는 인류 역사와 문명 발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이론을 다루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와 지리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