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 나타나는 미국의 특징

 다른 나라를 알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뉴스를 본다던가 책을 읽는다든지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본다던가 다양한 방법은 많지만 많은 나라 중 미국을 알기 위한 방법에는 미국의 영화를 보는 것이 있다. 영화는 그 시대의 사건과 사람들의 삶, 풍속, 특징을 담아내고 있기에 미국 영화에서는 그 당시 미국 사회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 그렇기에 그 시대에 살지 않았어도 미국의 모습을 잘 알 수 있다.

알라딘
알라딘

 이 책에서는 미국의 사회, 역사, 문화 등을 알려주면서 그러한 모습이 잘 나타난 영화가 소개되어 있다. 예시고 미국인들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것을 좋아하며 감정적인 것을 유치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에게 이익이 없는 일은 잘 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그러한 모습이 영화 '레인맨'에 담겨있다. 영화 레인맨에서는 기계와 물질적인 것만 추구하던 한 남자가 자신에게 자폐증 환자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형으로부터 자신이 잊고 살았던 목가적인 꿈을 찾게 되는 영화이다. 지금 현대에도 많은 사람들은 높은 지위와 돈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미국은 어린 시절 가지고 있던 순수하고 물질적인 것에만 집중하지 않는 그런 꿈을 되찾기를 바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pixabay
pixabay

 우리 삶에서 영화는 빠질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가 되었다. 친구들과 영화를 보러 가기도 하고 데이트하면 떠오르는 곳이 영화관이기도 하다. 그렇게 우리는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미국 영화도 많이 접하게 되는데 이런 영화를 통해서 미국에 대해서 알게 되고 우리가 미국의 것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신기했다. 책이나 뉴스에서는 보지 못하는 자세한 것들을 영화에서 알 수 있었기에 영화는 단순히 재미뿐만이 아닌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미국뿐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만든 영화를 보면서 그 나라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미국과 우리나라의 다른 점이 인상 깊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을 죽이게 되면 무조건 형사처벌을 받게 되지만 미국은 의도성에 따라 다른 처벌을 받게 되었는데 신기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만약 범죄자가 이를 악용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로 형량이 낮아지는데 술에 취해 의도가 없었다는 판단을 내리면 피해자들이 억울해질 것 같았다.

 이 책을 통해 미국에 대해 알지 못했던 문화와 사회, 역사 등을 알게 되었다. 미국과 우리나라는 가까운 사이기에 비슷한 점이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른 점이 많았고 같은 서구 국가였던 유럽과도 다른 점이 많았다. 또 미국 영화에 담겨있는 그 시절 미국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많은 미국 영화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