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낭만적인 평화란 없다

[출처] 교보문고
[출처] 교보문고

책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보았던 부분은 한국의 대외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효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라 발생할 있는 문제점을 아주 설명했다는 점이었다

 그렇다면, 어떠한 대외전략을 설명하고 있을까? 번째로 안보전략이다. 북한의 미사일 개발 등의 위협에 대비한 안보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국방력 강화와 국제적인 안보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번째로 경제외교 전략이다. 대한민국의 경제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시되는데 이를 위해 자유무역협정 체결과 같은 자유무역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외국인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번째로는 대중 외교전 략이다.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를 활용하여 국제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한류, 한식, 한국어 교육 등을 활용하여 대한민국의 이미지 개선과 국제적인 협력 확대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이러한 대외전략을 실행했을 때의 효과는 안보와 경제, 대외관계 등의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역할과 영향력을 강화할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경제외교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경우, 외국인 투자 증대와 수출 증가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이룰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이러한 대외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있다. 예를 들어 안보전략의 실행 과정 북한과의 대화에서 합의를 이루기 어려울 경우에는 군사력 강화 등의 대응책을 고려해야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북한과의 긴장 상황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경제외교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무역 갈등이 발생할 경우, 대한민국의 수출이 감소하거나 외국인 투자가 줄어들 있는 상황이 발생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다는 각각의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대북 대중 외교에 대해서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평화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지만 항상 원활한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북한과의 대화가 평화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있지만,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안보 대책이 필요하며, 대중 외교도 국제적인 대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북 대중 외교는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있는 방안이지만, 책의 제목과 같이낭만적 평화란 없다라는 책의 제목과 같이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매우 인상 깊었다. 또한, 대한민국은 이러한 대외전략을 추진할 발생할 있는 문제점을 고려하면서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수집과 분석, 그리고 대응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하고, 대한민국이 협력하고자 하는 대상과의 이해관계를 파악하며 상호이익을 고려한 협상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