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분리수거 상식이 과연 몇 점일까?

현재 전 세계는 매년 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배출된 쓰레기는 어디로 향할까? 2017년 이전에는 전 세계에서 배출된 쓰레기는 중국에서 수입을 했다. 하지만 2017년 7월, 중국은 더 이상 자국에서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이른바 중국발 쓰레기 대란이 벌어지게 되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19년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배달업체의 사용이 늘어났고 더불어 플라스틱 배달용기의 사용이 증가하게 되어 쓰레기의 배출량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국가는 갈수록 늘어나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재활용 쓰레기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그중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정책을 시행하면서 기존 플라스틱 빨대에서 종이 빨대, 생분해가 가능한 빨대 등 ESG 경영에 동참하며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pixabay
@pixabay

그렇다면 우리는 재활용 분리수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분리수거를 할 때 어떻게 버려야 재활용이 가능한지,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한국리서치 단체에서 국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재활용 및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준 지식과 실천 수준, 나는 몇 점 일까요?'라는 기획으로 국민들을 대상으로 분리배출 관련 지식 평가 결과 재활용 분리배출 기준 지식 평가 문항 5개 중 평균 정답 개수가 2.9개, 100점 만점에 58점 수준에 그쳤다.  아직까지 국민들은 올바른 분리배출에 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ixabay
@pixabay

그렇다면 올바른 재활용을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분리배출을 해야 될까? 먼저 플라스틱의 용기의 경우  '비우고 - 헹구고 - 라벨 떼고 - 찌르러뜨리고'  4단계의 분리배출 방법이 있다. 플라스틱 용기를 비우고 헹구는 이유는 수거업체에서 수거하여 선별업체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선별하게 되는데 이물질이 묻어 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되기 위해선 버리기 전 반드시  비우고 헹구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라벨은 플라스틱과 소재가 다른 비닐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용기의 부피를 줄여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버려야 한다.

@pixabay
@pixabay

현재 플라스틱 분리 체계는 HDPE, LDPE, PP, PS, PVS, OTHER 소재별로 다르게 표시가 되어있고, 버리는 방법도 소재별로 따로 분리해서 버려야 하지만 사람들은 인지를 하고 있지만 귀찮은 이유와, 버리는 방법을 잘 몰라서 올바르지 않게 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부와 해당 제품의 기업을 국민들이 올바르게 버리고 있어도 재활용이 되지 않는 헛수고가 되지 않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여 플라스틱의 실질 재활용이 높아질 수 있도록 규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