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예능에도 출연하며 최고 주가를 올리고 있는 걸그룹 '아이브'가 지난해 22년 8월 발매한 'After LIKE' 이후 약 7개월 만인 23년 3월 정규 1집 'I' ve IVE'의 선공개 싱글 'Kitsch' 발매하며  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은 그녀들은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정규 1집 'I' ve IVE'가 초동 110만 장을 기록하게 되면서,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최초의 초동 밀리언 셀러를 기록한 그룹으로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히며 다시 한번 젊은 세대에게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출처: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제공
출처: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제공

 따라서 이러한 대중들의 인기를 통한 홍보효과를 누리고자 배너광고를 제작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 아이브를 잘 몰랐던 사람들에겐 이번 배너광고를 통해 신고 홍보와 그룹 홍보를 진행하여 아이브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기에 기획의도를 설정하였다.

 먼저 배너광고를 제작하기 전 SWOT 분석을 이용하여 자료조사를 이어갔다. 우선 SWOT 분석이란 Strengths(장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약자로 내부 및 외부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현재 상황 및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다.

 SWOT 분석을 진행한 결과 우선 강점(S)으로는 다양한 미디어의 노출을 통해 이미 대중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자리 잡혔으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대중들을 거부감이 낮을 것으로 예측해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며, 앞서 발매된 음원들의 흥행을 통한 기대감으로 신곡에 대한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음으로는 약점(W)을 분석해 보았을 때 이미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그룹이므로 홍보에 대한 가치가 비인기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측했다. 기회(O) 부분에서는 해당 배너광고를 통해 새로운 유입 팬층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기존에 팬층이 두터운 그룹이므로 배너광고를 통해 기존 챈들의 결속을 다질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위협(T)에 대한 부분은 아이브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거나 싫어하는 사람들에겐 광고를 통한 아이브의 미디어 노출이 더욱 귀찮게 느껴지고 반발심리로 더 싫어하게 되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김경태, 송은채 제작
김경태, 송은채 제작

 다음 배너광고 제작 단계에서는 배경 구성을 최근 유행하는 Y2K 감성의 파스텔톤의 색감을 사용하여 배경을 채워 넣었으며, 멤버 전원을 넣는 것보다 인물 한 명에 집중시켜 깔끔함을 추구하고자 했다. 또한 키 카피 문구로는 노래의 주요 가사인 '우리만의 자유로운 nineteen's kitsch' 배치하여 10대의 자유로운 감성과 자유분방함을 표현하고자 했다.

제작: 김경태 송은채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