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프티 데뷔 100일 만에 빌보드 핫 100차트 진입

출처: 김보경, 김지은
출처: 김보경, 김지은

여러분은 Cupid라는 노래를 아시나요? 이 노래는 아이돌 피프티 피프티의 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중소 기획사의 기적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우선 피프티 피프티는 새나, 아란, 키나, 시오로 구성된 4인조 그룹입니다. 멤버들 이름이 이국적이어서 외국인들로 구성된 그룹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피프티피프티는 4인 전부 한국인입니다. 피프티 피프티는 어트랙트에서 탄생시킨 첫 번째 그룹이며 그룹명은 50 대 50, '이상'과 '현실'을 반반 섞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와 팬들이 50씩 힘을 보태 그룹이 완성된다는 뜻입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왜 중소 기획사의 기적이라고 불리는지 혹시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 이유는 데뷔 100일 만에 빌보드 차트 핫 100에 진입하였기 때문입니다.

출처: billboard twitter
출처: billboard twitter

여기서 빌보드는 미국의 음악 잡지 빌보드에서 매주 싱글과 앨범 성적을 합산해서 발표하는 차트입니다. 
음악 순위 관련 차트 중에서 가장 대중성이 있고 공신력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전 세계 대중음악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차트입니다.
이렇게 보니 피프티 피프티의 100일의 기적은 정말 대단해 보입니다. 

 

큐피드 노래를 들으면서 피프티 피프티가 왜 이렇게 인기를 얻고 있는지, 특히 미국에서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가 궁금해져 피프티 피프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외에서 반응이 좋은 이유는 그들의 스타일에 부합하고 가사 번역 퀄리티와 가사의 내용이 오글거리지 않고 완벽한 팝송 같다는 점이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Y2K의 열풍으로 큐피드의 복고풍 사운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김윤하 음악 평론가는 피프티 피프티는 데뷔 때부터 '노래'에 치중하는 프로듀싱을 해 온 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좋은 음악을 향한 K- POP 신의 새로운 움직임이 낳은 성공사례라고 평가하였습니다.
 

피프티 피프티의 등장은 현재 K-POP 시장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콘셉트나 장르의 획일화를 비판하고 대중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게 해줘 K-POP의 발전에 대해 더 기대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한 K-POP 시장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피프티피프티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선 장점은 신생 기획사의 첫 번째 아이돌인 만큼 다양한 콘셉트와 장르를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M이나 하이브 같은 대형 기획사에서는 대형 기획사에서는 선배들의 성공 사례와 기획사만의 이미지에 대해 많은 구애를 받지만 피프티 피프티는 신생 기획사의 첫 번째 아이돌인 만큼 대형 기획사의 아이돌보다는 콘셉트나 이미지의 구애를 덜 받습니다. 단점은 소속사의 규모가 작다 보니 규모에 따른 자본과 투자의 부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중에도 피프티 피프티의 인기는 식지 않고 더욱 핫해지고 있습니다.
24일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서 9위를 달성하고 빌보드 핫 100 차트에 4주 연속 진입했다고 합니다. 또한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월별 리스너 2000만을 돌파했다고도 하는데요 이 기록은 K-POP 걸그룹 중 최단기간이라고 하네요.

출처: YTN
출처: YTN

 

복고풍 사운드의 노래를 듣고 싶은 분이나 새로운 콘셉트의 아이돌의 노래를 듣고 싶으신 분들에게 피프티 피프티의 노래를 추천드립니다!

제작: 김보경, 김지은 / 기획안 작성 및 발표: 김지은 / MC plus 기사 작성: 김보경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