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What If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너의 이름은’이라는 영화는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가 서로 몸이 뒤바뀌는 신기한 꿈을 꾸는 것 같았지만 그것은 꿈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잊고 싶지 않은 사람, 잊으면 안 되는 사람으로 서로를 생각하는 것에서 특별한 인연이 시작되었다.

영화 제목처럼 이들에게는 ‘이름’이 중요했다. 미츠하만 타키를 알아보았던 때에도 미츠하와 타키가 서로를 알아보고 만났을 때에도 서로의 이름을 물어보았고 장소도 동일하게 지하철이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과거에 추락한 혜성으로부터 5년이 지나 성인이 된 타키와 미츠하는 아무 이유 없이 항상 무언가를 찾는 듯한 기분이 들었고 무언가를 잊고 지내는 기분이 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맞은편 지하철에서 서로를 목격하고 무작정 달려가 계단에서 만난다. 그리고 서로의 이름을 묻는다.

 

 

 

 

 

 

하지만 만약 타키와 미츠하가 지하철에서 마주쳐도 내리지 않는다면 어땠을까?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서로 무언가를 누군가를 잊고 지내며 살고 있는 것 같겠지만 정확히는 모른다. 그러니 지하철에서 우연히 마주친 미츠하와 타키는 지하철에서 내리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미츠하와 타키 중 한 명만 내렸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한 명만 내리든 아무도 내리지 않든 그렇게 지나쳐보낸 뒤 계속 생각이 날 것이다. 

 

“그 사람은 누굴까?”

 

“어디선가 많이 본 것 같은데?”

 

“나를 아는 사람인가?”

 

같은 질문으로 스스로에게 물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궁금해서라도 언젠가는 결국 만나려고 하거나 만나고 싶어 할 것이다. 같은 길을 지나갈 때 한 번이라도 스치게 될 것이다. 왜냐면 그들은 많은 사람들 중 서로의 몸으로 바뀌었던 운명이니깐.

어디서 어떤 만남을 가지든 이들의 만남을 무를 순 없을 것이다. 그래서 결말이 바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사람의 기억은 잊어버릴 수는 있어도 감정은 사라지게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무의식에서 나오는 나도 모르게 나오는 감정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 것인가. 

유일하게 결말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만나는 시기가 아닐까라고 생각해 본다. 

좀 더 일찍 만났다면 무언가를 잊고 살고 있었던 감정에 대해 서로 이야기했을 것이다. 잊고 있었던 그것이 바로 너인 것 같다고. 다른 사람과 구별이 가능하게 하는 이름을 물었을 것이다. 그 이름을 듣고는 잊어서는 안 될 기억을 되찾을 것이다. 이제야 라도 만나서 다행이라고.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까먹은 기억도 기억이다. 정말로 생각이 나지 않는 기억은 사라진 것이지만 까먹은 것은 잊어버린 것이 아니다. 

조그마한 감정이라도 남아있다면 그것 또한 기억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처음 본 사람에게 이름을 묻듯이 잊어버린 기억 속 익숙한 사람에게 다시 묻는다.

 

“너의 이름은...?”

 

서로를 알아본다는 것은 그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도 막지 못하는 아름다운 기억이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