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디어지니
출처: 미디어지니

 신생 채널 ENA가 뜨고 있다. 최근 엄청난 화제를 몰고 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방송 채널이다. 넷플릭스, 시즌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TV 시청률이 2022년 7월 21일 기준 13.1%다.  최근에는 유튜버 장삐쭈 원작 '신병'을 방영 중이다.

 ENA는 2022년 4월 런칭됐다. KT 그룹 계열사 skyTV가 운영하는 채널로 2003년 9월 개국했다. 중간중간 ENA 런칭처럼 리런칭이 있기는 했지만 비교적 큰 관심을 끌지 못했던 걸 생각하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만든 현 상황은 초대박이라고 할 수 있다.

 채널 선호도와 무관하게 콘텐츠의 퀄리티가 높으면 큰 인기를 끌 수 있다는 걸 알려주는 사례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경우 작품 몰입을 해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간접 광고 PPL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앞서 말한 시청률 13.1%는 어마어마한 수치다. KT 계열 채널에서는 이미 최고 기록을 세웠고, 다른 종편, 케이블채널과 비교해도 꿀릴 것이 없는 수준이다.

출처: Netflix
출처: Netflix

 최근 넷플릭스 등 OTT가 크게 발달하면서 TV 방송이 입지를 잃어간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던 중 비교적 무명의 ENA가 우영우 신드롬을 일으켰다. 그렇다고 OTT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인기가 부족한 것도 아니다. 7월 2주 연속으로 넷플릭스 비영어 TV 시리즈 글로벌 1등에 올랐다. 전체로 봐도 3등이다.

 우영우 신드롬은 시청률에만 그친 것이 아니다. '우영우 인사법'과 극중 우영우의 코디, 촬영 장소 등 모든 것이 엄청난 유행이다. 드라마에서 나온 경남 창원시 북부리 팽나무는 문화재청이 천연기념물 지정조사에 나서겠다고까지 한 상태다. 서울시 성수동 성수역 근처에는 우영우 벽화가 3면으로 크게 조성됐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시청률은 6월 29일 1회 방영 당시 0.9%였지만 7월 21일 8회 기준으로는 13.1%를 기록하고 있다. 계속해서 시청률 기록을 경신하고 있어 ENA의 타방송도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ENA 채널 번호가 어떻게 되는지 문의하는 전화도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 거기다가 유튜브 최고 인기작 중 하나인 신병까지 방영을 시작했다. ENA가 어디까지 치고 나갈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출처: KT 스튜디오지니
출처: KT 스튜디오지니

 개인적으로 이렇게 신생 채널들이 좋은 콘텐츠로 크게 뜨는 것이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채널들도 ENA처럼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의미의 경쟁이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면 소비자들에게 즐길 거리는 늘어난다.

 ENA 채널 번호는 KT스카이라이프 1번, olleh tv 29번, LG U+tv 72번, SK Btv 40번, SK B 케이블 57번, HCN 997번, 딜라이브 58번, LG헬로비전 45번, CMB 71번이다. ENA의 눈부신 성장을 주의 깊게 지켜보자.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