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같은 일이라고 하면 다들 현실에서 상상도 못할 일이 일어난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때론 차라리 영화였으면 좋을 것 같은 일도 존재한다. 여기 그런 차라리 영화였으면 좋을 일을 다룬 광고가 존재한다.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단호한 말투로 범인에게 말을 건네는 경찰. 영화 자막같은 자막 스타일이 더 영화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마치 범죄도시와 같은 진지한 분위기 또한 시청자들을 주목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이 광고에서 인상 깊었던 표현 방법은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은 장면을 재현함으로써 시청자 즉 국민들로 하여금현재 대한민국이 디지털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도입하고 있는 제도와 노력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었다. 보통 이러한 제도들은 뉴스 보도를 통해 알게 되는데 실제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잘 와닿지 않는다는 아쉬운 점이 존재하였는데, 이러한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전달의 아쉬운 점을 잘 보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또한 현재 사람들에게 디지털 범죄는 '가벼운 범죄'라는 인식이 많았다. 그렇기에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범죄라는 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범죄에 가담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점을 문제삼아 이 광고에서는 디지털성폭력이 중범죄임을 배우의 말을 통하여 다시 한 번 전달한다.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불법촬영물 시청,  저장은 범죄라는 부분에서 범죄라는 부분을 가장 강조한 점과 '범'의 받침에 법에 의한 처벌 관련 사진이 들어간 점도 인상 깊었다.  문구가 사람들에게 주는 자극과 사진이나 그림 등 시각적인 매체가 사람에게 주는 자극은 다른 결을 띤다. 하지만 이 광고는 문구 속에 시각전인 매체 즉 사진을 넣음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 사람들에게 더 큰 자극을 준다.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정부

 보통의 광고라면 카피를 마지막으로 끝이 났겠지만 이 광고는 참여 배우의 간단한 인터뷰로 끝이 난다. 참여 배우의 인터뷰를 넣음으로써 이 광고의 진정성을 보여준다. 참여 배우 또한 간단한 마음가짐으로 참여한 것이 아닌 문제의식을 느끼고 진심으로 이 광고가 나타내는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참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정부의 광고들은 다소 뻔한 루트를 타고 있어 나 또한 큰 흥미가 가지 않았는데, 이 광고는 몰입감과 강조해야 하는 광고의 메시지 또한 잘 담고 있어 흥미롭게 시청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의식을 잘 느끼지 못하는 디지털성범죄를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범죄 관련 영화 분위기를 내며 사람들로 하여금 몰입하게 하고 문제의식을 느끼게 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으며 보통의 광고에선 잘 이용하지 않은 광고 이후 인터뷰 장면 또한 신선하게 느껴졌다.  

 인터뷰를 장면을 보면  '매우 영화 같은 일인데 현실에서 일어난다'라는 말이 나온다. 실제로 매우 영화에서나 볼 법한 매우 심각한 범죄인데 많은 언론과 사람들이 큰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는다는 점을 잘 다룬 광고인 것 같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