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What If

 

ⓒ 영화 '윤희에게'
ⓒ 영화 '윤희에게'

오랫동안 네 꿈을 꾸지 않았는데, 이상하지. 어제 네 꿈을 꿨어.

나는 가끔 네 꿈을 꾸게 되는 날이면 너에게 편지를 쓰곤 했어.

 

너에게 하고 싶은 말이 쌓이게 되고 매번 이렇게 처음 쓰는 편지인 것처럼 편지를 쓰게 돼.

망설이다 보니 시간이 흘렀네.

 

.

.

.

 

 

윤희가 꿈에 나올 때마다 그녀에게 편지를 썼던 쥰,

그 편지를 윤희에게 몰래 보내버린 마사코 고모,

그리고 그것을 먼저 발견한 새봄.

 

 

기막힌 우연이 아닐 수 없다. 새봄이 아닌 윤희가 편지를 먼저 발견했다면, '기막힌' 우연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을까? 쥰과 윤희가 20년 전처럼 다시 사랑에 빠지진 않았지만, 그 둘이 운하 시계탑 앞에서 운명적인 재회를 하는 데에는 새봄의 역할이 컸다고 생각한다.

 

 

ⓒ 영화 '윤희에게'
ⓒ 영화 '윤희에게'

 그렇다면, 새봄이 발견하지 못한 채 쥰의 편지가 누군가에 의해 버려진다면 상황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우편함에 꽂혀 있는 것들을 모두 거두어가 땔감으로 사용할 게 아니라면, 다 갖다 팔 게 아니라면, 누군가 고의로 버리진 않았을 것이다. 쥰의 편지가 오배송 문제로 분실되거나, 누군가의 실수로 땅에 버려져 바람에 휩쓸려 간다는 비극적인 상상을 해 보자.

 

 

 사실 답은 정해져 있다.

 새봄과 윤희는 일본에 가지 않았을 테고, 쥰과 윤희가 운하 시계탑 앞에서 20년 만에 재회할 일도 없을 것이다.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던 걸 텍스트로 나열하니 이보다 더 비극적이고 짠한 엔딩은 어디에도 없다고 믿고 싶다. 쥰과 윤희가 재회하지 못하는 게 그렇게까지 비극적인 일인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오빠가 소개해 준 남자와 결혼식을 올리며 모르는 사람에게 축하받을 때도 쥰을 생각한 윤희와 그런 윤희가 꿈에 나올 때마다 부칠 수 없는 편지를 쓰는 쥰. 이 둘의 관계는 내가 함부로 다루기도 조심스러워질 정도로 애틋하다. 극적인 재회 끝에 기적적으로 다시 사랑을 시작하길 바란다는 게 아니라, 20년 전처럼 다시 사랑할 순 없어도 너무 불행해서 아팠던 과거를 보듬어 주며 서로의 안녕을 기원해 주는 사이, 언제든지 웃으면서 만날 수 있는 관계가 되길 바랐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랬다.

 

그래서 내가 바랄 수 있는 것은 딱 두 가지이다.

마사코 고모가 다시 한번 쥰의 편지를 몰래 윤희네로 보내는 것.

그리고 쥰의 꿈에 윤희가 자주 나타나 그만큼 쌓인 편지를 용기 내어 쥰이 직접 윤희에게 부치는 것.

 

 

 

 

ⓒ 네이버 영화
ⓒ 네이버 영화

 사실 마음이 조금 더 기우는 쪽은 후자다. 쥰은 윤희가 결혼 후 가정을 이루고 있다는 걸 알고 편지를 부치지 못했다. 불행하고 불유쾌하게 끝나버렸던 과거 또한 쥰의 발목을 붙잡았겠지만, 자신의 편지가 윤희의 삶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처음 쓰는 듯한 편지만 방안에 가득 쌓인 게 아닐까. 쥰을 사랑한다는 이유만으로 병자 취급을 당하며 정신병원에 다녀야만 했던 윤희니까.

 

 그래서 나는 윤희를 향한 쥰의 편지가 행방불명이 되었을 때의 상황과 결과를 상상한다기보다 그 상황에서 두 인물이 할 수 있는, 해주었으면 하는 일들을 생각해 보고 그들을 응원하고 싶다. 쥰과 윤희, 그리고 그들과 같은 사랑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힘을 실어주고 싶다.

 

 

 

ⓒ 영화 '윤희에게'
ⓒ 영화 '윤희에게'

 사랑이란 이름은 같지만, 모양은 다르다.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모든 사랑이 존중받는 그날까지, 나는 쥰과 윤희를 응원할 것이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