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착각

우리는 여러 가지 부담을 느끼고 산다. 예를 들어 사람들한테 잘 보이려는 것과 좋은 사람 되려는 것, 성공하려는 것 등 꼭 해야 할 것 같은  생각들이 생겨 부담이 된 것이다. 사실은 꼭 가질 필요도 없는 부담들이 많아서 힘든 것이다. 오늘은 유학 생활하면서 저를 힘들게 하는 부담 하나를 꺼내려고 한다. 이것은 사람들한테 잘 보이려는 것이었다.

 다른 학생들은 나를 보고 우리 나라를 판단할 것이라는 생각을 처음 입학한 날부터 했다. 내가 우리 나라를 대표하고 있다는 책임을 가지려고 하고 내가 어떠한 실수를 하거나 무언가를 못 했을 경우에 사람들이 몽골 사람학생들이 이렇다고 볼까 봐 신경 쓰이고 힘들었다. 그래서 수업에 질문을 제대로 하는 것이 어렵고 답 할 때도 눈치를 보곤 했다. 하지만 이것은 저만 이런 것이 아녔다. 주변에 있는 대부분 유학생이 가지고 있는 부담이었다. 왜 이런 부담을 갖게 됐는지 생각해봤는데 이런 연구 결과가 있었다. 우리가 미지의 것과 접촉할 때, 우리는 그 개인을 그가 가진 전체 문화와 연관 시키려고 한다. 특히 우리가 이 전에 그 나라와 접촉한 적이 없는 다른 나라의 사람을 만날 때 매우 흔하다는 결과다. 여러분이 주변에 있는 유학생을 보고 이 나라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또한 이런 행동하는구나, 우리와 이렇게 다르구나!”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없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저도 많이 그랬다. 주변에 있는 다른 나라 학생을 보고 왜 이렇게 말했을까 , 왜 이런 행동 할까등을 생각 할 때 마다 다른 나라서 이 나라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등이 고정 개념을 저한테 쌓고 있었다. 한국 학생들이랑 있을 때 난 몽골 학생이지만 몽골 학생들이랑 있을 때 난 나였다. 여러 가지 특성 있는 몽골 학생들을 보면서 나 하나로 몽골 학생들 판단하는 것이 안 된다고 생각했고 한 사람으로 한 나라와 그 나라 문화를 판단하고 있는 제 모습도 아주 잘 못 된 것을 알았다.

 

​출처 - pixabay.com
​출처 - pixabay.com

 우리는 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남으로 그 나라의 작은 부분이지만, 우리 자신이기도 하다. 비록 각 개인이 그 나라의 문화의 일부를 가지고 있지만, 그 사람만이 국가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그 사람의 행동, 생각이 해당 나라의 행동과 생각을 대변하기 시작하고, 그에 따라 고정관념과 편견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사람마다 다르고 그 사람들의 선택이 그 사람들이 온 나라와 아무런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잊는다. 혹은 심지어 그들의 선택과 행동이 그 사람들의 고국에서 매우 흔하지만, 여전히 그 나라에는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서양 사람들은 다 외향적이지 않은 것과 한국 사람들은 다 매운 것을 잘 먹지 않고 모든 몽골 사람들의 실력이 좋지 않다 등 다 다르고 개인의 특성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 어떠한 상황에서 누군가를 볼 때 개인으로 보고 받아들인 것을 습관화 시켜야 한다.

 

출처 - pixabay.com
출처 - pixabay.com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