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기업인 DIA TV에서 콘텐츠 제작사는 어떤 일을 할까?

요즘 시기는 진로가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우리 학과 새내기들이 깊은 고민에 빠지는 시기입니다. 각자의 세부적인 진로의 방향은 다르지만 영상에 관심이 있어 우리 학과에 들어온 학우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하지만 막상 자신의 진로를 정하려고 하니 고민이 많이 되는 친구들에게 오늘 다이아 TV라는 MCN 기업 안의 콘텐츠 제작지원 및 기획 분야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DIA TV 공식 유튜브 채널

가장 먼저 이 분야에서 하는 업무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모든 것을 돕고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인 기획부터 시작해서, 실제 촬영과 편집을 하는 등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모든 단계에 직접적으로 참여합니다. 그리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우리가 다이아 TV의 콘텐츠 제작 분야의 신입사원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가장 먼저 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자면 바로 신입 크리에이터를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 입니다. 여기서 다이아 TV만의 색다른 방법으로 신입 크리에이터를 발굴해내는 방법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다른 MCN 기업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유튜브나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시던 분들을 발굴했다면, 다이아 TV같은 경우에는 영상 콘텐츠로 만들었을 때 사업성이 있는 아이템을 먼저 선정하고 실제로 그런 아이템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나중에 컨택하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 팀에 신입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사업성이 있는 아이템으로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컨택하는 업무를 첫 번째로 맡게 되는 것입니다.

DIA TV 공식 유튜브 채널

다음으로 실제로 다이아 TV MCN 사업 1팀에 근무하고 계신 분의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먼저 질문으로 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여쭈어보았습니다. 그러자 수많은 사람과 협업을 하고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수반되어야 하고, 전문성에 기반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답변해주셨습니다. 다음 질문으로 바라는 신입사원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여쭈어보았습니다. 그러자 크리에이터와 MCN 사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넘치는 신입사원이면 좋겠다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보았으면 하는 경험을 추천해달라는 질문에 직접 유튜버를 해보거나 디지털 콘텐츠 업계에 대한 글을 많이 읽고, 본인만의 관점을 갖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대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하신 임성우 선배님과도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임성우 선배님은 스포츠 회사에서 선수 인터뷰를 하시고 스포츠 관련 영상을 제작하시는 분이었습니다. 저희가 영상 제작에서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드렸을때 말을 잘해야 글도 잘 쓸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영상 제작에 필요한 촬영과 편집은 기본 베이스로 갖추어져야 한다고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생들에게 경험해 보았으면 하는 질문에는 자기주도적으로 영상을 제작해 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스스로 영화 제작이 힘들다면 간단한 영상을 직접 만들어 보는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밟아야 할 과정에 대해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우선 우리 학과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첫째 랩실 활동을 열심히 하고, 둘째 학과에서 열어주는 특강 같은 것을 활용하고, 셋째 학과에 들어오는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고, 넷째 영상 공모전에 많이 참여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MCN 회사를 입사하면 영상 콘텐츠 제작, 편집, 타이틀 제작 및 애니메이션 합성, 기본 그래픽 작업 등을 아주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등 소프트웨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을 볼때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인이 취업 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파악 하고 있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보았을때 내가 이 기업에 입사하게 되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이 회가사 운영하고 있지 않은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더 나아가 어떤 사업을 하면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등 이런것들을 생각해 보고 간다면 면접을 볼때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상 이 글이 진로를 고민하는 우리 학과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조원 :  21916431 김지윤, 21916541윤가은, 21916509윤희은, 21916525이가영

 

By.이가영, 윤가은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