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서 조명 즉 빛이 없다면 당장의 생활이 불편해진다. 빛은 모든 생명체가 존재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시간과 공간을 알려준다.영상에서 빛 또한 물체를 지각 할 수 있도록 해주고,영상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 빛을 제어하는 조명은 대단히 중요하다.

영상에서 조명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시나리오도 프로페셜한 배우의 연기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 출처:JTBC 스카이캐슬 공식 홈페이지

 

조명은 특정한 미학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빛과 그림자를 조절하는 것으로, 드라마 ’스카이캐슬‘오프닝은 이를 잘 보여 주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조명의 심리적인 기능 중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청자가 드라마 내용을 암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물을 바스트 샷으로 잡고 조명의 위치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면서 얼굴에 생기는 그림자를 통해 인물의 이중적인 모습과 숨겨진 욕망을 효과적으로 드러내었다.

조명은 정면에서 하나로 비추어 진 것으로 보여진다.

그림자의 종류는 표면 그림자와 투영 그림자기 있는데  영상에서 사용된 그림자는 표면 그림자로 얼굴의 형태나 표정에 의해 생긴 곡선으로 그림자가 생기는 것을 표현 하였다. 인물의 표정 변화가 없는 영상이지만 빛과 그림자에 의해 웃기도 하고 인상을 찌푸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 출처:JTBC 스카이캐슬 공식 홈페이지

 

이를 통해 고급스럽지만 차가운 분위기를 내어 대한민국 상위 0.1%가 모여 사는 SKY 캐슬 자신들의 이익만 을 위해 비현실적인 일들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드라마의 줄거리를 잘 표현한 영상이다.

오프닝의 특성 상 짧은 시간 안에 드라마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나타내어야 하고, 드라마가 시작하기 전 광고가 나가는 시간에 시청자들이 채널을 돌리지 않도록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하는데 효과적이 였던 것 같고, 당시 이 영상은 많은 패러디와 오프닝에 깔린 노래‘we all lie’가 유행할 정도로 인기를 끌며 관심을 받았다.

스카이캐슬이 최고 시청률 23.8%라는 높은 시청률과 많은 사랑을 받고 종영하기 까지 이 오프닝의 역할도 컷을 것으로 생각된다.

같은 표정의 얼굴이지만 조명의 위치에 따라 180도 달라 보이는 것을 보고 조명의 위치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조명을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영상의 미학적인 요소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배우의 연기력이나 카메라 감독의 역할 드라마의 시나리오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촬영 장소에 따라, 촬영 장소가 야외인가? 실내인가? 또 촬영시간에 따라, 오전인가? 오후인가?에 따라 어떤 조명을 쓸지 판단을 내리는 조명 감독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러한 조명 연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장소나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많이 촬영해 보거나 조명의 표현이 잘 되어 진 영상을 보고 분석해 보는 노력이 필요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