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대생 기획팀 팀장 손승희입니다.

“#Episode 52_신조어, 꼰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는 4월 10일 업로드되었던 녹음인데 이제야 업로드하는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어느덧 5월도 2주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새롭게 개편한 요대생을 선보인 지도 3달이 지났다는 사실에 새삼 시간이 빠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방탄소년단의 ‘이불킥’이라는 노래로 문을 연 4월 10일 녹음은 신조어에 관한 이야기를 1부 에피소드로 나누었습니다. 여기서 이날 ‘이불킥’이라는 노래를 오프닝 곡으로 선정한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이불킥이라는 제목에 신조어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불킥 뿐만 아니라 에이핑크의 ‘1도 없어’와 ‘%%’, 방탄소년단의 ‘쩔어’ 그리고 AOA ‘심쿵해’ 등 많은 노래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제목으로 신조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SBS뉴스

 

이어서 DJ들은 신조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상은 DJ가 내는 신조어 문제를 도형 DJ, 현지 DJ, 유나 DJ가 풀어보았는데요! 몇 가지 들여다볼까요?

‘스라밸’ 문제에 유나 DJ는 스토리 라벨링 밸류, 도형 DJ는 스프와 라면의 밸런스라고 답했고 ‘핑프’라는 문제에는 유나 DJ가 핑크 프라푸치노, 도형 DJ가 핑거 프리라고 답했습니다.

‘얼죽아’라는 문제에는 현지 DJ가 얼굴 죽은 아저씨, 도형 DJ가 얼굴 죽도록 아이스 에이지라고 답했는데요, 정말 재밌지 않나요?? 신조어 문제에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기상천외한 재미있는 답변들이 이어지니 많은 청취 부탁드립니다!

한편 대학내일 인스타그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조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사람이 63%, 긍정적인 사람이 37%로 나왔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DJ들은 신조어의 무분별한 사용을 줄이고 혐오 단어와 같은 누군가를 조롱하기 위해 생긴 신조어의 사용 자제를 당부하며 1부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어서 대표적인 신조어를 제목으로 사용한 노래인 에이핑크의 ‘1도 없어’를 중간 노래로 듣고 힘차게 2부를 시작했습니다! 2부에서는 1부의 신조어 테스트에 이어 꼰대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과연 우리 요대생 DJ들은 꼰대였을까요??

DJ들이 풀었던 문제는 ‘사연 읽어주는 여자’에서 진행했던 테스트입니다. 여러분도 함께 풀어보고 자신이 꼰대인지 아닌지 알아보는 건 어떤가요?

 

▲ ⓒ사연을 읽어주는 여자

 

1~3개 : 꼰대 준비생

4~7개 : 꼰대 유망주

8~11개 : 꼰대 그 자체

 

요즘 꼰대의 기준이 매우 모호해져서 나이와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해주는 조언을 듣고 무조건 꼰대라고 치부해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DJ들은 꼰대의 기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또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이야기를 나누고 꼰대가 되지 말자고 다짐하며 이 날의 녹음은 마무리되었습니다. DJ들이 말하는 꼰대는 어떤 사람일지 궁금하지 않나요??

 

요대생 DJ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요대생 “#Episode52_신조어, 꼰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를 청취해주세요~~!

 

 

*요대생 업로드

팟빵 : 수,토 18시 페이스북 : 수,토 19시

 

*요대생 듣는 방법 두 가지!!

1. 팟빵 앱을 깐다 → ‘요대생’ 검색을 한다 → 청취한다.

2. 페이스북 ‘요대생’ 페이지에 들어간다 → 녹음 링크를 타고 청취한다.

 

페이스북링크 : https://m.facebook.com/%EC%9A%94%EB%8C%80%EC%83%9D-379809085826488/팟빵 링크 : http://www.podbbang.com/ch/16294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yo_daesaeng?utm_source=ig_profile_share&igshid=3ns7phgfjw44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DWlXjizXVBZc3hL3teFmXg

 

 

*요대생에게 힘을 주는 법!!

 

1. 페이스북 페이지 ‘요대생’ 좋아요를 누른다.

2. 팟빵 로그인 후 구독하기와 하트를 누른다. 댓글도 단다!

3.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누른다.

4. 유튜브 구독하기와 좋아요를 누른다.

 

 

*요대생의 구성원들♡

총괄: 한상원

기획/홍보 : 손승희(기획장), 김가희, 이현정, 홍선아, 장준녕, 박혜림, 양다인

편집 : 손민정(편집장), 강민창, 전다원, 황정아, 김기민

DJ : 김도형(DJ장), 공유나, 노현지, 이태욱, 정다예, 전상은, 백지민, 지현서, 김은수

 

by. 손승희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