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서울지부 김유진님 인터뷰

대학생활 4년차 , 벌써 취업준비생이라는 딱지가 내게 붙어버렸다. 누구나 그랬듯 담담하게 버텨야할 시기. 4년동안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들과 마주하면서 끊임없이 나를 담구었던 말은 " 내가 행복해 하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자" 였다.

대학 공부를 하면서 홍보와 마케팅은 항상 하고 싶었던 직무중 하나였고 영상에도 흥미가 있어 군대에서 바득바득 모아둔 돈과 알바해서 번 돈을 털어 작은 카메라와 간신히 영상편집하는데 무리없는 컴퓨터를 사, 유튜브를 보며 닥치는대로 영상 공부를 시작했다. 다양한 공모전에 출품도하고 입상도 해보면서 재미는 있었지만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있지?" 란 생각이 들면서 더 이상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다.

그러다 복학 후 우연히 해외봉사 영상팀으로 지원하여 갔던 라오스에서의 짦았던 3주간의 경험은
내가 NGO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의 웃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 너무 행복했고  그 웃음을 꾸준히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배운 전공지식을 어떻게 그들을 위해 쓸수 있을까? 라는 고민으로 굿네이버스 서포터즈 미디어팀으로 활동했었고 지금은 NGO관련 복수전공을 공부 중에 있다.

출처 : 박정섭 (라오스 빡방 초등학교 아이들)

 

NGO 취업에 대한 도움을 구하고자 현재 내가 복수전공을하고 있는 글로벌프론티어학과에 책임교수로 계시는 이소영 교수님께 자문을 구해 관련 업계에 계신 선배님의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아래의 인터뷰 내용이 앞으로 NGO 관련 취업을 휘망하는 학우분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Q1) 현재 어떤 일을 하시나요?

저는 현재 굿네이버스 홍보팀에서 펀드레이징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요. 홍보팀 업무는 크게 언론홍보, 온라인 콘텐츠, 오프라인 콘텐츠, 3가지 파트 업무를 진행합니다.
언론홍보는 잡지, 신문 , TV등 다양한 언론매체에 저희 굿네이버스가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하고 재난사항이나 긴급구호 사항 등의 이슈가 발생하면 보도자료를 통해 알리는 일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온라인 콘텐츠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등 온라인상의 다양한 매체에 저희 기관이 하는 일이나 캠페인 등을 알리고 온라인상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발행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오프라인 콘텐츠는 회지, 연차보고서 등 홍보물에 구성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진행합니다. 특히 굿네이스를 통해 해외로 나가는 봉사자들의 현황이 어떤지, 각 나라별, 분야별로 활동현황이나 흐름이 어떤지 클라이언트를 파악하는 데이터 관리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Q2) 현재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오셨나요?

NGO를 경험하고 싶어 졸업 후 굿네이버스 청년 인턴쉽에 참여했습니다. 인턴활동을 통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회사 내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저는 펀드레이징팀에서 모금관련 업무를 했었는데 이 때의 경험이 면접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대학 시절 NGO관련 이력을 많이 쌓았습니다. 굿네이버스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를 하면서 콘텐츠 제작 경험을 통해 NGO 홍보업무에 대한 이해를 키웠죠, 그리고 해외봉사와 KOICA(코이카)에서 주관하는 ODA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관련 분야 관심도와 저의 전문성을 꾸준히 키워나갔습니다.

 

출처 : 굿네이버스

 

Q3) 입사할 후배들을 위한 선배의 제안 및 권고

굿네이버스 뿐만 아니라 다른 NGO기관에 입사를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스펙을 쌓기 보다는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사명감이 필요한 직장이기 때문에 진지하게 이 길이 어떤 길인지를 탐색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말 이 길이 내가 원하는 길이다 확신이 들면 자신이 가진 경험과 강점을 직무와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가 입사에 가장 큰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NGO관련 활동 업무도 정말 중요하지만 다양한 활동들을 겸해보셨으면 해요! 저 같은 경우는 학교와 연계해서 인턴쉽으로 6개월 동안 광고대행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거든요. NGO활동과는 거리가 있을 수 있지만 이 때 배운 실무경험은 제가 굿네이버스 홍보팀에서 근무할 때 큰 도움이 되었어요! 활동을 NGO에만 한정 짓지 말고 다양한 겸험을 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굿네이버스 입사 시, 외국어 실력은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해외파견 업무가 많기 때문에 외국어를 잘하면 관련업무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무대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