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지말고 무너지지말고'

 

 

대학교를 입학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 저는 4학년이 되었고 곧 사회에 나아가게 될 때가 다가오고야 말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취업이라는 막막하고 거대한 벽 앞에 선 개미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취업을 한 분들은 대체 이 어려운 취업시장을 뚫고 그 자리에 있게 된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좋은 기회에 취업과 관련한 인터뷰를 할 기회가 생겼고 저는 평소에 관심이 있던 사회 공헌에 관련된 곳에서 일하고 계신 분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 출처 - KT&G

 

 

 

Q1. 현재 본인이 속한 회사 및 부서와 직무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KT&G 상상유니브 운영사무국에서 KT&G의 대학생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상유니브는 2010년 시작된 특색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전국 150만명의 대학생들에게 배움, 교류, 나눔을 제공하는 대학생 커뮤니티입니다.

 

Q2. 본인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근무환경과 복지, 급여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사회공헌에 직무에 대한 만족도도 굉장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Q3. 취업을 위해 나는 어떤 준비를 했었나요?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를 많이 써봤습니다. 그리고 면접 전 해당 기업종사자 중 학교 선배님을 찾아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3개월간의 취업스터디 활동을 통해 면접에 대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Q4. 자기소개서를 쓸 때 나만의 팁을 알려준다면?

 

무엇보다 지원동기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지원동기를 적을 때 단순히 인재상과 최근 뉴스, 이슈사항만 살피지 않고 CEO 신년사, 취임사 주가 분석을 위한 기업 분석 자료를 살펴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5. 앞으로 이 분야로 취업을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 어떤 준비와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좋은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첫 입사는 영업 관리직으로 입사를 했고, 2년 뒤 이곳 사회공헌부서로 발령받았습니다. 분야와 직무를 떠나, 취업에 대한 간절함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눈을 너무 낮추지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목표의식을 가지고 본인만의 데드라인을 정한 뒤, 기필코 취업을 해야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누구든 취업을 합니다! 걱정 마세요. 다만 처음부터 눈을 낮추지 말고 진짜 간절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 KT&G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알게 된 점들이 많았는데요 바로 조급하지 않은 마음을 가지되 꼼꼼한 준비는 필수라는 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게 굉장히 막막하고 그저 기업의 인재 상에 맞게 나의 성장과정이나 열정을 어필하는 것으로만 여겼는데 단순히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CEO 신년사, 취임사 주가 분석을 위한 기업 분석 자료까지 하셨단 이야기를 듣고 아직 내가 준비가 많이 부족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들 요즘 취업하기 어렵다 어렵다하지만 역시 꼼꼼한 준비와 노력만이 나를 원하는 자리로 이끌어주는 것이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취업이라는 큰 벽 앞에서 좌절하고 지치지 마시고 함께 간절히 바라는 곳에 모두 도달하시길 바래봅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