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브랜드 '유니클로'

옷을 살 때 주로 어디서 쇼핑하시나요? 요즘은 심플하고 베이직한 기본 아이템을 자주 구매한다. 기본 아이템은 무슨 옷이든 잘 어울리고 편안하게 입기 좋다. 그래서 하나씩은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다. 유행을 타지 않는 베이직한 옷들을 주로 판매하는 것을 ‘SPA 브랜드’라고 한다. 그리고 기존의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도 합리적이라서 많이 이용한다. ‘SPA 브랜드’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의 약자로 자사의 기획 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이다. 전문 소매점이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을 회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옷을 사야 하는데 매번 새로운 옷을 사면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가격도 합리적이면서 질도 좋은 옷들을 많이 찾게 된다. 가격 대비 질 좋은 옷을 찾고 있다면 ‘SPA 브랜드’를 추천한다.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는 ‘유니클로’, ‘자라’, ‘지오다노’, ‘스파오’ 등이 있다. 이 중 유니클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 유니클로 공식 온라인 스토어 캡쳐

유니클로는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브랜드이다. 유니클로의 대표 상품 중 하나는 히트텍, 후리스이다. 보온성이 뛰어난 옷을 가성비 좋게 구매할 수 있어서 학생들도 많이 소비한다. 그리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기본적인 디자인으로 2030의 젊은 층뿐만 아니라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입을 수 있다. 유니클로는 소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 이너웨어와 홈웨어도 대표 상품 중 하나이다. 그리고 유명 디자이너와의 콜라보와 컬렉션도 매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미키마우스, 라인 프렌즈 같은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유니클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 디자인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2019년에는 ‘유니클로 X 스트리트파이터’ 콜라보레이션을 만나볼 수 있다. 캡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캡콤 UT’를 출시한다. 두 명의 스트릿 댄서와 게임 캐릭터들이 등장해 화려한 스트릿 댄스 배틀을 마치 게임처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게임 마니아는 물론이고 대중적으로도 인기가 많은 캡콤의 게임 시리즈가 출시된다. 가격도 만원 후반대로 기존의 티셔츠 가격과 비슷하게 판매된다.

▲ ⓒ 유니클로 공식 온라인 스토어 캡쳐

그리고 기성복을 판매하는 매장에서는 큰 사이즈를 구하기가 힘들다. 보통 큰 사이즈라고 해도 XL까지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더 큰 사이즈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따로 맞춤을 하거나 특정 브랜드의 옷을 구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서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큰 사이즈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여성은 기존의 XL 사이즈는 물론이고 XXL, 3XL까지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남성은 4XL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SPA 브랜드가 점점 대중화가 되는 만큼 사이즈에 대한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특정 타켓만을 공략하기보단 모든 타켓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