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네이버 영화

국가부도의 날은 우리나라 IMF 외환 위기였던 시기를 이야기하는 영화이다.

내가 IMF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웠다고만 알고 있고 더 자세한 이야기를 알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영화가 나온다고 했을 때부터 한 번쯤은 꼭 보고 싶다고 생각을 하였고 개봉하고 바로 보러 갔다. 국가부도의 날 영화에는 김혜수, 유아인, 조우진 배우고 주연으로 나왔다. 모두 연기를 잘하는 배우였기에 내가 영화를 보는 데 집중해서 그 상황에 빠져들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당시 배경을 잘 나타내는 소품들도 좋았다.

▲ 출처 : 네이버 영화

그리고 우리나라가 어려웠던 상황을 배경으로 하므로 자칫하면 분위기가 엄청나게 무거워졌을 수도 있지만, 그 사이사이에 재미있는 말들을 넣고 상황들을 넣어서 분위기를 조금 풀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영화가 싸우는 영화도 아니고 로맨스 영화도 아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설명하고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내용이 많이 담겨 있으므로 그 부분에서는 지루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다. 내가 그 상황을 잘 모르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고 지루하다고 생각을 했을 수도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아쉽다고 생각했다.

▲ 출처 : 네이버 영화

하지만 이 영화에서 한 사람의 초점에서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그 시기의 여러 사람에게 초점을 맞춰서 각각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을 하고 그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좋았다. 내가 이 상황을 겪을지는 모르겠지만 저런 상황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이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이 다르고 남을 위한 결정을 하는지 오직 나를 위한 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판단을 하는 것과 그 판단으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한 번 더 깨닫게 되었다. 자신의 팀, 자신의 가족들을 자신보다 먼저 생각하고 그 사람들을 위해 사는 사람들이 보이는 장면에서는 내가 힘들겠다가는 것을 공감하게 되면서 감동적이었다.

▲ 출처 : 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내 또래들은 상황을 잘 모를 것으로 생각하고 우리나라의 한 역사이기 때문에 꼭 이 영화를 보고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한다. 하지만 영화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지만 내용과 실제와는 다른 내용이 있으므로 그것을 모두 믿는 것이 아니라 이런 것이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보고 더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