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위키

요즘 연예계를 크게 강타한 사건이 있다. 바로 빚투운동이다.
빚투운동이란 과거 성폭력 경험을 고발하는 미투를 인용한 신조어로써, 유명인 가족이 사기를 치거나 돈을 갚지 않아 고발하는 사회현상이다.

짧은 기간 많은 유명인들이 빚투운동에 고발되었는데, 래퍼 마이크로닷을 처음으로 도끼, 비, 휘인 등 많은 이들이 선상에 올랐다.

 

빚투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빚을 갚은 경우, 잠적한 경우, 본인도 피해자인 경우 등등 유명인들의 대처에 따라 대중들의 반응은 다르다.

▲ 나무위키

 

마이크로닷의 경우 20년 전 충북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하던 마이크로닷과 산체스의 부모가 주변 사람들을 속여 거액의 돈을 빌리고, 보증을 세우고 뉴질랜드에 도망간 사건이 있다.

최근 유명세를 얻은 마이크로닷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이면서 사건도 크게 퍼져나갔다.

하지만 마이크로닷이 처음 내민 공식 입장은 “사실무근이다”, “법적 대응을 하겠다”라는 입장을 내세웠지만 이에 피해자들은 크게 분노하여 기사마다 댓글을 달며 분노를 표출했다.

이후 마이크로닷은 부모의 의혹들을 일부 인정하기도 하면서, “당시 너무 어려서 잘 몰랐다” 라고 하며, 근거 없는 루머라고 생각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피해자들 중 마이크로닷에게 부모의 사기 관련한 연락을 한 적이 있다며, 마이크로닷이 거짓말을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부모가 진 빚 내가 갚아야 하나?

내가 빌린 돈이면 갚는 게 당연한 일이다, 가족의 돈을 사용했다고 해도, 그걸 갚아야 하는 절대적인 의무가 생기는 건 아니다. 하지만 예외로 연대보증을 하게 된다면 갚아야 된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 빚을 자식이 감당할 이유는 전혀 없다.

 

나의 생각

나는 마이크로닷의 대처가 너무 아쉬웠다. 사기는 어떠한 형태로든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고, 확실하게 입장 표명을 했다면, 이렇게까지 커질 사건이었나 싶기도 하다. 예로 들자면 래퍼 도끼의 경우 언행은 잘못되었지만 바로 피해자와 연락을 하여 조치를 취하고 돈을 갚아 많은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 밖에 많은 유명인들의 빚투에 올랐는데, 정확한 입장 표명을 하며 논란을 잠재우고 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