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라디오 작가의 Q & A

 

▲ ⓒmbc

◦라디오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가 있나요?

- 어떤 계기가 분명하게 있던 건 아니고요. 라디오는 그냥 학창시절부터 즐겨만 들었었는데 예능 작가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라디오에서 일하는 것에도 관심이 가고 좋은 기회가 돼서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제가 예능 할 때 친한 친구가 라디오작가를 하고 있었는데 전해 듣는 그 라디오의 분위기가 좋아서 관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

 

◦학창시절의 작가님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궁금해요

- 공부 열심히 하고 티비 많이 보고 만화책 많이 보고 씨디 많이 사는 착한 학생이요 . 

 

◦라디오 작가를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 3가지를 고른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 빠른 상황 대처력 / 작은 것에 당황하거나 맘 상하지 않는 대범함/ 사람들과 잘 지내는 성격 

 

◦지금 맡으신 프로그램 시간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잘 시간에 일을 시작하시는 건데 굉장히 힘드실 것 같아요. 심야라디오를 부지런히 해내는 작가님만의 팁?

- 앗 지금은 생방송 시간이 9시라 적당한(?) 시간입니다. 팁은 없고 원래 아침에 일하는 것 보다는 늦은 시간을 좋아해서 괜찮아요. 체력이 좋은 것 같기도 하고.. 

 

◦방송작가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 출근한다 커피를 마신다 원고를 쓴다 수다를 떤다 원고를 쓴다 밥을 먹는다 방송 준비를 한다 수다를 떤다 방송을 한다 회의 겸 수다를 떤다 퇴근한다 틈틈이 티비도 보고 유튜브도 보고 브이라이브도 보고 기사들도 보고 sns도 보고 암튼 뭘 많이 찾아 본다.

 

◦라디오라는 매체의 매력을 3가지 골라주신다면?

- 사람들이 자기가 하는 일을 좋아한다/ 매일 방송이고 시스템이 심플한 편이기 때문에 뭔가를 시도할 때 부담이 적은 편이다/ 출연자를 비롯해서 오는 이들이 다들 호감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다. 

 

◦영감을 얻는 작가님만의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요.

- 없습니다 정말로요 . 그냥 일상에서 문득문득 불시에..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는 게 더 중요할까요, 많이 쓰는 게 더 중요할까요?

- 잘 쓴다는 개념이 워낙 다 달라서.. 맞춤법과 문장의 논리를 위해서라면 많이 써 봐야 하고, 어떤 구조에서 사람들이 재미를 느낄까를 알려면 많이 읽어야 하고, 일단 방송원고라면 실전에서의 셀프 모니터가 중요한 것 같아요. 

 

◦방송작가로써 보람을 느꼈던 순간, 한 번쯤 후회해 본 적이 있을까요?

- 웃기고 싶어서 쓴 거에 빵 터질 때. 감동포인트로 만든 부분에 감동하실 때. 학창시절 듣고 자란 프로그램에 내가 작가로 들어갔을 때. 어릴 적에 좋아했던 분들을 게스트로 모시고 방송한 후 오늘 너무 즐거웠다는 말 들을 때. / 그리고 후회해 본 적은 없어용 

 

◦오프닝 앤 클로징을 읽고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가장 아끼시는 글이 있다면?

- 자꾸 없어서 죄송한데 없습니다. 싫은 글이라면 넣지 않았을 거라서..

 

◦근무를 하지 않을 때는 주로 무얼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난다/ 티비나 콘텐츠들 본다/ 예쁜 것들 구경/ 아무 것도 안 한다 

▲ ⓒ아이돌라디오
   

◦앞으로 해보시고 싶은 방송이 있다면요?

- 사실 정말 해 보고 싶던 형태의 방송을 요즘 하고 있긴 한데요. (아이돌라디오) 또 꼽아보자면.. 얼마 전에 제작했던 ‘리쓴’ 이라는 ..아이돌과 인디뮤지션의 콜라보를 보여 준 웹예능이 있는데, 그런 캐릭터의 프로그램을 다시 하고 싶네요.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