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포항 !

"야 우리 언제 포항 한 번 가야지!"

사회학과에 재학 중인 친한 친구가 매번 만날 때마다 하던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 늘 하던 '밥 한번 먹자.'라는 얘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냥 넘어가는 얘기로 알겠다고, 언제 한 번 가자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에 그 얘기를 들었을 때 본가는 포항이지만 왔다 갔다 하는 과정에 귀찮음을 많이 느껴 이런저런 핑계로 고향 땅을 밟아 본 지 꽤 오래되어 문득 '갔다와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때마침 시간이 비어있었고 여행을 출발할 때 즉흥적으로 떠나는 것을 좋아하는 타입이라 당장 그다음 날 포항을 가기로 약속을 잡았다. 서로의 수업과 과제들을 마무리하고 해가 다 저문 저녁에야 우리는 포항으로 출발했다. 차를 타고 가는 동안 고향에 간다는 그 왠지 모를 기대감과 편안함이 나에게 다가왔다.

ⓒ김은수

8시경 도착한 우리는 포항의 명물인 물회를 먹으러 갔다. 3년 전 군인일 때 함께 먹었던 그 자리에 똑같이 앉으니 감회가 새로웠다. 대학생이 되어 다시 방문했지만 여전히 맛있었고 푸짐했다.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바다를 보고 싶다는 친구의 말에 바다로 이동했다.

ⓒ김은수

바다로 가던 중 다이소에 들려 폭죽을 구매한 후 도착하여 모래사장을 밟았다. 어릴 때부터 수도 없이 보아왔던 포항의 바다지만 매번 볼 때마다 마음이 안정되고 기분이 좋아진다. 오랜만의 밤바다에 신난 우리는 사진을 찍기도 하고 바다를 구경하기도 하며 시원하고 짭짤한 그 공기를 즐겼다. 다 같이 모여 구매한 폭죽에 불을 붙이고 밤하늘을 장식하는 불꽃을 감상했다. 폭죽놀이가 끝난 후 근처 카페에 들려 커피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풀어놓았다.

아무런 생각 없이 갑작스럽게 방문하게 된 내 고향이지만 언제 어떻게 와도 그 포근함은 매번 나를 감싸주었다. 함께 한 사람들이 좋았고 함께 했던 장소들이 좋았다. 여행을 떠남에 있어서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많다. 그러나 함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좋고, 언제 방문하더라도 부담스럽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고향'같은 장소라면 시간이 언제든 날씨가 어떻든 그런 사소한 부분들은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