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문고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행복에 대한 조건이 있을까? 이 책인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는 행복의 조건들은 5가지로 나눈다. 직업에서의 행복, 사회적 행복, 경제적 행복, 육체적 행복, 공동체적 행복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5가지의 조건들을 보며 얽히고 얽힌 삶을 살아온다. 사회적인 행복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경제적, 육체적, 공동체적, 직업적인 행복 등은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렇다 말 그대로 하나의 치우치면 나머지의 행복은 못 느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라는 책은 톰 래스와 짐 하터 작가의 책으로 2014년 4월 15일에 발매하였다. 우리는 살아오는 과정에서 슬픔과 분노 기쁨과 행복 등 여러 감정들을 오가며 살아온다. 행복은 어떠한 노력을 통해 오는 걸까? 아니 행복은 단지 노력으로만 이루어지는가  어떠한 목표를 지닌다면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충분한 계획도 있어야 하며 열정 또한 필요하다. 이 책은 어떠한 목표를 지니고 어떻게 하면 행복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해서 푸는 책이기도 하며 자신을 한 번 더 되돌아보는 책이다.

▲ @교보문고

이 책에서 강요되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강함과 건강이다. 건강은 행복의 원천이 된다. 또한 우리는 많은 착각들을 한다.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를 가져오고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그러한 환상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속도보다는 방향이며  최선을 다하지 않더라도 부자로,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행복을 가지는 사람도 많다는 점에서 충분히 이 말은 거짓이다. 남들보다 급하지 않게 살면서도 부자로, 행복하게 사는 사람도 많이 있다는 이점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니고 있어야 할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 바로 하나의 일을 하더라도 내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라는 의심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남들이 하지 못한다는 그런 성취감을 가진 다기 보다. 남들이 하더라도 난 이러한 목표를 지니고 성공을 한다면 과연 행복이 따라올까라는 의미를 지니고 삶을 지니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