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3. 돈 걱정 없이 학교 다니는 방법 (feat.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은 스스로 신청해야 한다. 나도 처음 학교를 들어오고 나서, 국가장학금 신청하는 방법을 몰라 힘들게 신청한 기억이 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구가장학금 신청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게 되었다.

이번 콘셉트는 "땅을 파봐라 돈이 나오나"라는 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탐험가가 되었다. 하지만, 여름 모기는 너무 해롭다. 촬영을 하면서 이리저리 많이 물려서 이번 여름 엄청난 간지러움에 시달려야 했다.

 

▲ 출처 - 성다희 장학금을 강조하기 위해 만들어 봤지만 실패했다

 

▲ 출처 - 유튜브 채널D 캡처

 

<기획단계 대본>

보물찾기 컨셉

준비물 : 모자 흰색 면장갑, 안전모, 등

모험가 복장 다희

=============================================================================

카메라를 향해: 엄마!! 엄마 이쪽이야 따라와!!

내가 돈 걱정 안하고 학교 다닐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게!!

아는 사람만 아는 거니까 학교를 처음 접한 엄마라면 잘 모를거야.

일단 조금만 기다려봐!!! 정보가 중요하니까 내가 정보를 조금 모아 올게!!

한국장학재단 바구니를 들고 이리저리 정보를 모으는 다희

=============================================================================

땀을 닦는 다희 (열심히 정보를 모았다)

<한국장학재단> 바구니에서 하나 둘 꺼내는 종이

 

한국장학재단 설명

엄마 여기는 학교 다니면서 절대로 잊어서는 안돼!!

나라에서 대학생들을 위해 장학금도 주고, 학자금을 대출해주는 곳이기에 꼭꼭 알고 있어야해!!

가입은 필수 이고!!! 가입을 하고 장학금이나 대출을 받으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까 공인인증서를 꼭!! 컴퓨터로 옮기도록 해!!!

나도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신청한다고 힘들었다구ㅠㅠ

가구원동의는 한번 해놓으면 쭉 가니까 컴퓨터가 서툴러도 꼭 꼭 해야해!!

 

1. 가구원동의

우리 가족의 소득을 계산해서 분위를 나누기 때문에 가구원동의를 해야해! 이건 내정보만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모두의 정보가 필요하니 엄마거, 아빠거 인증서 두개는 필수로 필요해!! 왜냐면 실명인증을 해야하니까!!

가구원 동의를 해야 장학금을 신청 할 수 있어

엄마가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은 1유형, 그리고 다자녀 국가장학금, 이번학기부터 받을 수 있는 희망사다리 장학금 이렇게 있어

1유형은 소득분위를 따져서 장학금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급해주는 거야!!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엄마나 아빠 말고 결혼 안한 오빠나 언니한테 해당하는 건데, 3명이상 자녀를 가진 부모님이 자녀 등록금 해결 하시느라 힘드시잖아 그래서 그 자녀들의 등록금을 덜어주는 장학금이야 자세한 기준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히 볼 수 있어!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 Ⅱ유형)

이 장학금은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취업했거나 일하고 있는 사람을 위한 장학금이야

전문대학 학위나. 대학학위가 있는 사람은 신청 할 수가 없어!! 앞에서 소개한 장학금은 소득분위에 따라서 받는데 이 장학금은 소득분위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어!! 단, 직장에서 3년간 일을 하고 있는 청년에게 지원된다고 하는데 직장은 중소중견기업이라 가능하다네

처음에 보면 신청해야하는 기준들이 있다 보니까 신청하기 꺼려지는데 밑져야 본전이잖아 내가 조금이라도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바로 신청하길 바래!!!

더군다나 이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신청시간이 이번주 2018년 8월17일인 금요일 까지라니까 꼭 놓치지 말고 신청하길바래!!!

아직 2차 신청기간이 나오지 않았지만 곧 나올 테니 아까 내가 찾아다녔듯이 열심히 인터넷으로 확인해야 해!!

전체적으로 국가장학금 줄여서 국장이라고 불러!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국장에 대해서 말해줬는데 다음주에 만날 때는 1유형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해줄게!! 다음주까지 국가장학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구원 동의는 해야한다아!!!

=============================================================================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