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면서 온라인 여행사들이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을 통해 비행기 표 구매, 호텔 예약 등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많은 여행사들 중 오늘 소개할 <트립닷컴>은 중국의 거대 온라인 여행사입니다.

 트립닷컴은 '중국판'과 한국어를 포함한 8가지 언어가 지원 되는 '외국인 전용판'으로 나뉜 2가지 버전의 모바일 앱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트립닷컴 공식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트립닷컴의 '중국판'을 이용할 때는 중국 현지 카드를 소지해야만 결재가 가능하나 '외국인 전용판'에서는 중국 내 온라인 판매처 중 유일하게 visa, mastercard 등 해외 신용카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항공권 결제 시에는 해외 환전수수료 없이 원화결제가 가능해 국내 발급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를 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지출 내역 문자메시지도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 트립닷컴 공식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이와 더불어 트립닷컴은 온라인 여행사 중 유일하게 앱과 웹 사이트를 통해 중국 내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기차표 수령 시에는 해당 중국 기차역 창구에서 표를 받을 수 있는데, 이용객이 많은 대형 기차역에서는 예매 전용 창구도 마련되어 있어 훨씬 편리합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수속비를 낸다면, 중국 내 가까운 호텔을 통해 받을 수도 있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배송 예약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외국인 전용판 트립닷컴의 기차표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중국판 트립닷컴과 비교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아직은 많아 보였습니다.

첫 번째는 좌석지정 서비스입니다. 중국판 트립닷컴의 경우 좌석 예매현황 및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 딱딱한 좌석, 상중하별로 나뉜 침대 등 상세 정보를 검토해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 외국인 전용판은 좌석 등급만 선택할 수 있으며 예약 후 48시간 이내 이메일을 통해 좌석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반석 예약을 100% 보장받을 수 없게 됩니다. 두 번째는 참고용 기차 시간표 사용인데요, 현재 트립닷컴에서 제공되는 기차 시간표는 참고용 시간표이며 기차표를 구매하기 전에는 반드시 중국 철도국에서 발표한 최신 기차 시간표를 참고한 후 모바일 앱을 통해 예매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직은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부분부분 보이기는 하지만, 기차표 예약 서비스는 현재까지 타 여행사에서는 갖추지 못한 트립닷컴의 독점상품인데다, 중국어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언어 지원 서비스가 갖춰져 있어 기차표 예매 시에 편리함이 부각되는 것으로 볼 때, 이러한 불편사항들을 조금씩 개선한다면, 지금보다 더 고품질과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여행사가 될 것 같습니다. 즐거운 여행을 계획 중에 있다면 이러한 온라인 여행사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이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