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한국 시간)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 아시아 축구연맹(AFC) 하우스에서 2020 AFC U-23 챔피언십 1차 예선 조 추첨식이 진행되었다. 한국은 H조로 캄보디아, 호주, 대만과 한 조를 이루게 되었다.

▲ ©대한축구협회

총 44개의 팀이 참가하는 1차 예선은 동아시아 4팀 씩 5개의 조, 서아시아 4팀 씩 6개의 조로 편성되며, 각 조 1위인 11개의 팀들과 각 조 2위 중 상위 4팀이 본선 개최국인 태국과 함께 AFC U-23 챔피언십 본선과 도쿄올림픽 최종예선에 진출하게 된다. 2020 AFC U-23 챔피언십 예선이자 도쿄올림픽 1차 예선은 내년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김학범 감독은 ‘호주는 안 걸렸으면 하는 팀이었는데 우리 조에 들어왔다’며 ‘2위는 올림픽 최종예선 진출여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1위를 고수하기 위해 매 경기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예선을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김학범 감독은 ‘어느 경기 하나 쉽게 생각할 수 없다. 예전처럼 홈앤어웨이 방식이면 편할 텐데 이제는 1,2차 예선 모두 토너먼트라 쉽지 않다. 매 경기 100% 힘을 쏟아야하기 때문에 준비를 착실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잘 준비해 도쿄 올림픽에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대한축구협회

AFC U-23 챔피언십 본선 및 도쿄올림픽 최종 예선 일정은 2020년 1월 8일부터 26일 태국에서 개최된다. 예전 경기를 통해서, 올림픽 개최국인 일본을 포함하여 4팀이 아시아 대표로 2020 도쿄올림픽 본선에 진출할 기회를 얻게 된다.

 

▼2020 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추첨 결과

A조-카타르, 오만, 네팔, 아프가니스탄

B조-팔레스타인, 바레인,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C조-이라크,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예멘

D조-사우디아라비아, UAE, 레바논, 몰디브

E조-요르단, 시리아, 키르기스, 쿠웨이트

F조-우즈베키스탄, 타지기스탄, 인도, 파키스탄

G조-북한, 홍콩, 싱가포르, 대만

H조-대한민국, 호주, 캄보디아, 대만

I조-일본, 미얀마, 동티모르, 마카오

J조-말레이시아, 중국, 라오스, 필리핀

K조-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