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N

 

현재 TVN에서 방영되고 있는 ‘신서유기’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신서유기 6은 2018년 10월 28일부터 일요일 오후 10시 40분에 방영되고 있다. 신서유기는 나영석 PD와 신효정 PD가 공동으로 연출하고 있는데, 시즌 1 인터뷰 내용에서 KBS의 ‘1박 2일’ 멤버들과 함께 출발한 기획이라고 한다. TVN의 ‘꽃보다 청춘’ 후속으로 편성되어 정규 방영되었는데 처음에는 네이버 TV에서만 공개되다가 정규 방영되었다. 신서유기가 인터넷 방송 시절일 때에는 상표 노출에 구애받지 않고 그대로 브랜드명을 말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시청자들의 재미와 공감을 더 끌어들일 수 있었다. 또한 공영방송의 예능과 다르게 영상의 자막과 편집이 웃음이 끊이지 않도록 구성되어 많은 이들의 감탄을 받아냈다. 감탄을 받아낸 데에는 정형화된 멘트와 리액션이 아닌 멤버들의 솔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나온 재미가 한몫했다. 또한 홍콩, 일본 등 다양한 나라에 가서 촬영한 것이 각국의 명소, 음식 등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대리만족시킨 것이 시청자들의 인기를 받을 수 있었다.

 

 

ⓒTVN

 

지금 신서유기는 시즌 1부터 시즌 6까지 방영되었는데, 크게 1~4시리즈는 서유기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되었다. 출연진들이 저팔계, 손오공, 사오정, 삼장법사 4명으로 시작하여 무천도사, 부르마, 피콜로, 크리링까지 다양한 캐릭터들을 소화해냈다. 캐릭터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먼저 손오공은 긴고아를 착용해야 한다. 이는 저주파 마사지기로 재현되었다. 삼장이 작동시켜 제압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초사이어인 분장을 하기도 했다. 저팔계는 돼지고기를 섭취하면 안 되며 사오정은 물만 보면 무조건 입수해야 한다. 삼장법사는 가장 좋은 혜택을 가졌으며 법인카드와 손오공 제압용 저주파를 사용할 수 있다. 무천도사는 흰옷만 착용하고 다녀야 하며 거북이 등딱지 가방을 착용해야 한다. 부르마는 여성 캐릭터로써 여장용 부르마 가발을 착용해야 하며 크리링은 대머리 가발과 분장을 소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피콜로는 외계인 출신으로 더듬이 머리띠와 초록 분장, 망토를 착용해야 한다. 시즌 5는 귀신 특집으로 저승사자와 처녀귀신, 강시, 처키, 드라큘라, 가오나시로 구성되었고 시즌 6에서는 과일 특집으로 농부와 새싹, 수박, 포도, 복숭아, 배로 구성되었다. 출연진들이 각자 맡은 캐릭터들을 소화해내면서 캐릭터가 선정되는 과정과 역할 효과가 크게 빛을 발했다.

신서유기는 최근 방영되는 예능프로그램 중 정형화되지 않고 제한적이지 않으며 솔직하고 투명하게 방송되는 예능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가려진 것 없이 다가가야 그들과 소통하고 그만큼의 성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