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vs 자유여행

▲ ⓒ한국강사신문

YOLO Life(You Only Live Once) 소비의 형태가 생겨나면서 ‘여행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을 고르면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주변 사람들만 살펴봐도 누구라도 쉽게 떠나는 여행, 하지만 처음 가는 여행지에 대한 불안함과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자유여행? 패키지? 뭘 선택해야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글을 써내려가 본다.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장단점들

<패키지여행의 장단점>

장점 1. 자유여행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2. 가이드와 동행하기 때문에 사전 정보 없이 관람할 수 있다.

      3. 언어의 장벽이 여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4. 패키지를 함께 온 사람들과 친해지기 쉽다.

      5. 이동수단 걱정 없이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

단점 1. 일정이 빡빡하여 가기 싫은 장소도 함께 가야 한다.

      2. 따로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 또한 자유로 먹을 수 없다.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3. 여행지에서 관광할 수 있는 시간적 제약이 많다.

      4. 쇼핑이 포함되어 의무적으로 쇼핑을 해야 한다.

<자유여행의 장단점>

장점 1. 원하는 장소를 골라서 확인할 수 있다.

      2. 원하는 음식 또한 골라서 먹을 수 있다.

      3. 여행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4. 내 마음대로 여행을 기획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점 1. 비용적인 문제가 크다.

      2. 교통이 복잡하여 이동하는데 제약사항들이 많다.

      3. 여행의 모든 것들을 기획해야 한다.

      4. 모든 것을 직접 예약하며 찾아다녀야 한다. ex) 항공, 숙소, 교통, 식사 등

▲ ⓒ한국강사신문

위와 같이 패키지여행은 자유여행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지침을 동행하기 때문에 언어적 문제와 어딜 가든 사전의 정보 검색을 하지 않아도 가이드에게 물어 쉽게 정보 전달도 받는 데 문제가 없고 여행에서 제일 중요한 이동수단의 문제도 한 번에 해결이 되기 때문에 여행의 편의성은 최고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여행 일정이 미리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기 싫은 장소도 가야하고 개인행동이 불가능하며, 관광지에서 여행할 수 있는 시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더 있어지고 싶어도 있을 수 없다. 또한, 패키지여행에는 마지막에 여행 일정이 포함되어 있다. 쇼핑하고 싶지 않아도 일행들이 쇼핑할 수 있으므로 쇼핑을 하지 않아도 그 장소에서 대기하며 시간을 보내야 한다.

자유여행은 패키지여행의 모든 제약이 사라진다. 남들이 기획해놓은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여행할 장소도 자신의 마음대로 선정하고 먹거리 또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정해서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자유로운 대신 여행의 모든 것을 직접 기획한다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할 것이다. 주제를 정하고 일정을 짜고 항공권 예매, 호텔 예약, 교통편 등 모든 것들을 직접 준비를 해야 한다. 또한, 여행하면서 여행하는 국가에 대한 정보를 주는 지침이 없으므로 사전 정보 파악을 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또한, 비용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기획하지 못한다면 금전적인 부담이 많을 것이다. 위와 같은 내용을 제외한다면, 장점들이 많이 존재한다. 자유여행의 묘미는 여행하는 동안 재미난 에피소드들이 많이 생기며,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즈음에는 자유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하며 여행을 하는 동안에 한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여행하면서 친해질 기회가 많이 생겨난다고 한다. 자유여행은 준비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여행의 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준비를 잘한다면 패키지보다 비싸지 않은 비용으로 자유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잠깐 여행사에서 일하면서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다. 여행을 가고 싶어 하는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패키지여행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모든 여행의 장단점이 있어 패키지여행의 부정적인 측면만을 볼 것이 아니라 장단점을 다 확인을 하고 신중하게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사전 정보 없이 떠나는 자유여행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