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America는 Childish Gambino라는 팝가수의 노래이다.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팝송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노래이기도 하다. 이 노래의 특징은 미국 내 흑인들의 총기 사고와 인종차별 등 여러 사회에 대한 문제들을 풍자한 노래이다. 그만큼 이 노래는 전 세계 사람들에 주목을 끌만했다. This Is America는 미국 사회에 대한 문제를 고발하는 노래라고도 할 수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Childish Gambino의 This Is America가 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었을까

그 부분은 노래의 가사도 가사지만 뮤직비디오의 역할이 컸다. 가사만 놓고 보더라도 물론 충격을 줄만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에서의 숨겨진 메시지가 우리에게는 더욱 큰 충격을 가져왔다. 그렇다면 뮤직비디오 장면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자 일단 처음으로는 Gambino의 바지이다. 뮤직비디오에서 입고 있는 바지는 미국의 남북전쟁에서 아메리카 남부 맹방 군인들이 입었던 바지와 유사하다. 그렇다면 어떤 의미를 두고 있는가? 바로 노예제에 대한 내용을 강력히 주장한 군인들을 나타낸 것이다. 흑인들을 노예로 쓰자는 의미를 두고 흑인 인권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 @Donald Glover 유튜브 캡처

다음으로는 총을 쏘는 자세이다. Gambino의 총을 쏘는 자세를 보면 일반적으로 총을 쏘는 자세와는 거리가 멀다. 그렇다면 이 자세의 의미는 무엇인가? 바로 짐 크로라는 캐릭터를 묘사한 것이다. 짐 크로는 토머스 라이스라는 백인 개그맨이 흑인 분장을 하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나타낸 사람이다.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장면은 총을 쏘고 난 다음의 상황이다. 총을 맞은 사람은 그대로 쓰러지고 총은 빨간색 천에 보호받아서 들고나가게 된다. 그렇다 바로 총기 문제에 대한 부분을 나타낸 것이다. 이 장면을 통해 미국 사회는 사람보다 총이 보호되고 중시되는 사회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 @Donald Glover 유튜브 캡처

다음으로는 Gambino와 아이들의 춤이다. 춤에 의해 뒷부분의 혼란스러운 모습과 시위적인 모습을 잘 보이지 않게 한다. 이 부분은 미국 사회의 문제들을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로 가리려는 모습을 비판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 @Donald Glover 유튜브 캡처

 

▲ @Donald Glover 유튜브 캡처

다음으로는 교회 총기 난사 장면이다. 이 장면은 찰스턴 교회 총기사건의 의미를 두고 있다. 한 백인 우월자가 교회에 들어와 흑인 9명을 총기 난사하여 미국 사회에 충격을 준 실화를 뮤직비디오에 담아냈다. 이 외에도 뮤직비디오는 흑인의 탄압과 17초 동안 마치 총을 든 자세로 가만히 있는 장면 등 흑인에 대한 미국 사회에 문제점 등 여러 장면이 있다. 내가 가장 놀랬던 부분은 마지막에 나오는 장면이다. 엔딩 부분에서 백인들에게 쫓겨 뛰어가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이 장면은 백인들에 의한 흑인들의 탄압과 자유와 탈출을 원하는 흑인들을 대변하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설명하지 못한 부분도 있지만 이 뮤직비디오는 정말 놀라웠고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만큼 대단한 뮤직비디오라는 생각이 들고 Childish Gambino의 This Is America가 더욱 유명해지면 좋겠다.

▲ @Donald Glover 유튜브 캡처

.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