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케이션북스

다양한 분야와 방대한 양을 가진 커뮤니케이션학을 정리하면 다음 7개의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연구 - SMCRE 모델 정교화

커뮤니케이션의 4대 이론가로 꼽히는 ‘해럴드 라스웰’은 SMCRE 모델을 제시한 학자이다. S는 송신자, M은 메시지, C는 통신수단, R은 수신자, E는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레빈은 언론이 독자에게 뉴스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관문을 거친다는 게이트키핑이론을 주장한 학자이다.

미디어 연구 - 미디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미디어 연구는 미디어가 차지하는 위상, 역할을 비롯해 우리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해럴드 이니스는 영원성을 추구하여 종교적 성향을 띄는 시간 편향적 미디어와 광활함을 선호하는 제국주의 성향의 공간 편향적 미디어 사상을 제시하였다. 마셜 매클루언은 “매체는 곧 메시지다.”라 주장하며, 매체에 따라 수용자의 세계가 달라진다고 했다.

저널리즘학 - 민주주의, 언론 그리고 권력

저널리즘학은 신문의 역할, 바람직한 언론의 모습 등을 연구하는 규범적 전통과 양질의 뉴스 생산 및 언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하는 직업교육전통으로 구분된다. 위르겐 하버마스는 표현과 사상의 자유를 중요시 생각해 합리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공론장의 복원을 주장하였다.

▲ 조선일보

전문 커뮤니케이션 - 학문의 벽을 넘는 통섭의 현장

다양한 학문이 모여 있는 전문 커뮤니케이션 중 정치커뮤니케이션은 정치인의 이미지 관리, 선거 캠페인 전략 등 유권자들의 지지를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샨토 아이옌거는 일회성 이야기, 일정한 주제 프레임을 제안한 학자이다.

전략 커뮤니케이션 - 대중을 공략하라

전략커뮤니케이션은 대표적으로 광고, PR, 위기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광고는 시청자들에게 특정 행위를 지속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 종류도 다양하다. 에드먼드 매카시는 ‘마케팅조합’을 통해 광고의 4대 요소(생산물, 가격, 장소, 판촉)를 제시하였다. PR은 특정조직과 공략대상 관의 관계를 관리하는 기술이고, 아이비 리와 에드워드 버네이즈에 의해 틀이 세워졌다고 할 수 있다.

비판커뮤니케이션 - 보다 행복한 세상을 꿈꾸다

정치 경제학은 계급의 갈등에 초점을 맞춘다. 니콜라스 간함은 매스미디어와 문화 그 자체는 자본주의체제가 작동하도록 하는 실질적인 힘이라 주장했다.

국제 커뮤니케이션 - 국제 사회의 고통과 권력 관계를 탐색한다.

문화제국주의 관점은 문학, 음악, 미술, 상징 즉, 문화라 불리는 것을 이용해 지배하고 통치하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 외교는 전략적 상대국의 여론을 유리한 방향으로 조정하려는 노력을 말한다. 1990년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며 진실성과 공정성을 통해 합리적 설득에 주려가는 미디어 외교가 부상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