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그리고 김정은 위원장의 리더십

<세 사람의 리더십 스타일과 특성 요약>

▲ 네이버 인물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은 탈권위적 수평적 리더십입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은 소통과 통합을 중요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참여하여 사람들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했습니다. 직접 현장을 방문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위로해주는 모습은 대화와 소통을 통한 리더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교적으로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남북정상회담을 열어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를 통해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복지를 위해 각종 지원 정책을 마련했습니다. 이외에도 겸허, 신뢰, 감동 등으로 리더십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리더십의 행위이론으로 볼 때 관리의 초점을 사람 중심으로 두는 인간중심의 리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인물

 트럼프 대통령은 급진적 형태의 리더십을 추구합니다. 목표의식에 대한 뛰어난 집중력과 열정, 포기를 모르는 도전 정신, 특유의 카리스마, 예측 불가능한 사고의 특이성과 유연성, 독설을 바탕으로 하는 판세 장악 능력은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 요소입니다. 트럼프는 미국 최고의 경영 대학 출신으로 경영과 협상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고, 비판과 비난을 의식하지 않고 성공만을 바라보며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능력 있는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공통적인 특성을 제시하는 리더십의 특성이론의 하나의 예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몇몇 리더십의 모습들은 불만을 일으켜 시위를 만들기도 합니다. 국민들의 반발을 일으킨다면 인간에 대한 배려 정도가 낮음을 알 수 있고 리더십의 행위 이론에 따르면 생산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을 것입니다.

▲ 네이버 인물

 김정은 위원장은 목표지향적∙단호한 공격형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며 자기중심적, 적극적이고 대담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격은 리더십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부정부패행위를 한 자신의 고모부를 처형해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사건과 난관에 정면 돌파하는 모습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의 카리스마는 연령, 계급 등과 관계없이 강력하게 정권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공식적인 제도와 공식적인 룰에 따라서 행동하는 측면이 강해 과제를 제시하면 꼭 점검한다고 합니다. 리더십의 상황이론으로 접근할 때 구성원이 리더에 대해 협력적이고 과업의 구조화 정도가 높고 리더의 직위가 갖는 권한의 크기가 강한 것으로 보아 과업중심형의 리더일 것입니다.
 리더십이란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 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에 영향력을 발휘하여 효율적인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