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사랑하는가? 어떤 것을 좋아해 본 적이 있는가? 사람들은 소유욕이 어느 정도는 가지고 있다.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다 보면 때때로 ‘저 사람을 작게 만들어 주머니에 항상 넣어서 다니고 싶다’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보고 싶을 때, 언제나 함께할 수 있도록, 하지만 그럴 순 없다.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 자신의 주도권을 일방적으로 빼앗기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뉴스, SNS, 신문 등 많은 언론 매체에서 가끔 나오는데 최근에 중국에서 탈북여성을 납치해서 결혼하는 사례 급증하는 기사가 있었고 일본에서도 여고생을 납치 감금한 사례도 있었다. 물론, 한국도 마찬가지로 광주, 부산 등 전국에서 발생했었다. 언제 어디에서 일어날지 모르는 가까운 지인, 이웃, 남자친구 등 납치하는 사람은 다양하다.
 

대구 ‘딸과 헤어져라. ’는 말에 여자 친구 부모 살해

A 씨는 여자친구와 헤어지고 난 뒤, A 씨는 지난 2013년 5월 19일 대구 달서구 한 아파트에 배관공으로 가장해 들어가 여자친구 B(20) 씨의 아버지(56)와 어머니(48)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A 씨는 B 씨 부모를 살해한 뒤 8시간가량 B 씨를 납치해서 감금한 혐의로도 기소됐다. 21일 대구지법 서부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남근욱) 심리로 열린 A 씨의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사형을 구형하고,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30년 부착명령을 청구했다.1)


이러하듯이 우리 주변에 발생하는 일이어서 두려움을 감출 수 없다. 애정결핍, 집착 등이 반복되고 극에 달했을 때 또 다른 방법의 사랑인 납치가 행해지게 되고 더 극단적으로 살인, 강간, 등 극악무도한 범죄가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봤을 때 납치하는 것이 정말 옳지 못하고 나쁜 것 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행하고 있는 문화가 납치의 구문화에서 형식만 이어져 행해지는 문화라는 것을 아는가?

 

현대의 결혼식 약탈혼의 잔재?

면사포: 북유럽의 게르만족이 신부를 약탈할 때 뒤집어 씌우던 어망에서 유래

들러리: 신부를 약탈하러 갔을 때 동행한 신랑의 무장한 친구들

신혼여행: 약탈 후 한동안 신부의 가족이 신부를 찾아다닐 테니까 ‘얼마동안 피해있자’를 의미

결혼반지: 신부를 약탈할 때 채우던 족쇠가 결혼반지의 원형

이 모든 끔찍한 기록의 기원이 사라지고, 형식만 남아서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EBS 다큐프라임 <결혼의 진화>

 

납치=범죄? , 납치는 다른 사랑, 정당한 사랑?

2006년 6월 미국에서 16살 소년과, ‘사랑의 도피 행각’을 벌였다고 주장하는 32세 여성이 고소를 당했다. 어느 날 학교에 갔던 한 소년이 실종되었다. 소년은 10일 후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었는데, 여성은 사랑의 도피 행각을 벌였다고 납치 혐의를 부인했다. 그녀의 이 같은 주장에도 여인은 ‘납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순진한 10대 소년을 ‘납치’했다는 것이 배심원들의 결론 하지만, 16살 나이의 소년이 30대 초반 여성에게 납치될 일은 없다는 것이 변호사가 주장하고 있다.


사랑은 하는데 표현 방법이 달라서, 사랑하는 사람을 소유 즉, 물건 물체로 생각하고 있어서 등 납치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집착이 심해지고 애정결핍의 한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

 

결국, 납치는 정당한가?

아니다. 납치는 범죄일 뿐이다. 납치 관련 기사를 보고 있는 와중에 우연치 않게 <ebs 다큐프라임 결혼의 진화>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글을 구상해 보았다. 현재의 납치는 범죄이나 과거의 납치와 관련되서 행해졌던 결혼의 풍습,문화라던가 현재 시대에도 일어나는 다른 민족의 결혼 풍습을 보았을 때, 지금 생각해보면 구문화의 결혼 풍습이 현재에는 범죄라고 인식되고 있으나 현재 그러한 풍습을 형식만 유지한 채 이어져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 할 뿐이다. 현대인들은 일과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다른 것에 열중할 수 없으며 외롭고 쓸쓸한 싸움을 계속하게 되고 자신의 생활 범위 안에서 애착이 있는 것에 열중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소개팅 앱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사람들이 그러한 요소를 통해 소통하고 만남을 이어나가는 문화가 발전하게 되지 않았을까? 미래에는 이러한 요소로 결혼하는 문화로 발전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러한 요소가 범죄로 취급 될 수도 있다.

▲ pixabay 무료이미지

<참고 자료>

1) 대구 살인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1836&yy=2014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