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특집! 음악 특집! 한 번 더 갑시다.

안녕하세요! 상원DJ입니다. 8월 26일 일요일! 여름방학 특집 여섯 번째 이야기!

오늘의 DJ는 저, 아현DJ, 유나DJ, 현정DJ입니다. 저번 주에 이어서 또 녹음을 하게 되었네요. 저번 주 썰특집을 해서 너무나 재밌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주제로 할까요? 오늘은 바로! 저희 요대생 컨텐츠 중 가장 조회 수가 많고! 인기가 많았던 주제 입니다! 뭔 지 알 것 같나요? 바로 음악입니다! 실제로 제가 음악특집 처음에 녹음할 때 되게 힐링된다는 말을 많이 했는데, 청취자 분들도 그걸 느끼신 것 같아요.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는 음악특집2를 준비했습니다. 당연히 처음에 했던 특집과는 다른 주제로요! 오늘도 한 번 저희와 함께 힐링하러 가볼까요?

먼저, 오늘의 1부와 2부 주제 먼저 보시죠!

1부 : 역대 여름 음악 (2014년 ~ 2018년)
2부 : 나만 알고 싶은 노래

 

*역대 여름 음악

▲ ⓒ엠넷

#2014년

-블락비 - Her (2014.07.24 발매)
: 블락비가 처음 타이틀곡에 시도하는 ‘사랑’ 주제의 곡으로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그녀’를 향한 구애의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락 블루스 기반의 경쾌한 리듬감과 중독성 강한 기타 리프가 돋보이는 “HER”은 ‘그녀’와 그녀를 보고 놀라 내뱉는 감탄사 ‘헐’의 이중적인 의미를 지닌 재미난 노래 제목으로 기존의 블락비와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바이브의 곡입니다.

-씨스타 - Touch my body (2014,07,21 발매)
: 대세 작곡가 라도와 최규성이 뭉친 새로운 팀 ‘블랙아이드 필승’의 곡으로 누구나 ᄄᆞ라 부를 수 있는 쉬운 멜로디에 도입부부터 나오는 색소폰이 인상적인 힙합 댄스곡입니다. 반복되는 훅 멜로디가 아찔할 정도로 중독적입니다.

-B1A4 - SOLO DAY (2014.07.14 발매)
: 솔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불어넣으며 그들만의 표현으로 과감하게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커플에 반대되는 의미로 Solo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지만, 영어권 나라에서는 Solo가 아닌 Single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기존의 프레임적 개념에서 벗어난 B1A4가 만들어가는 새로운 코드로 경쾌하며 기분 좋은 시작이고 성숙해지는 시간입니다. 자연의 싱그러움이 느껴지는 멜로디와 감각적인 비트감속에 멤버들의 세련된 음색이 더해지며 청량감이 느껴집니다.

 

▲ ⓒ엠넷

#2015년

-소녀시대 - Party (2015.07.07 발매)
: 신선하고 즐거운 분위기의 여름 팝송으로, 심장을 울리는 베이스 사운드와 소녀시대의 통통 튀는 보컬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마치 해변가를 달리는 듯한 청량감과 뜨거운 여름 태양 아래 쿨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들을수록 기분이 좋아지는 노래입니다.

-에이핑크 - Remember (2015.07.16 발매)
: 에이핑크와 최상의 캐미스트리를 자랑하는 ‘신사동 호랭이’와 ‘범이낭이’의 작품입니다. 경쾌한 리듬과 빈티지한 사운드의 완벽한 조화로 지친 일상의 무료함을 달래줄 신나는 느낌의 여름 댄스곡입니다. 서정적인 멜로디로 조용히 시작되는 인트로와 후렴구의 빠른 전조가 감상 포인트입니다.

-이유 갓지(GOD G) 않은 이유(박명수, 아이유) - 레옹 (2015.08.22 발매)
: 차가운 도심에서 뿌리 없이 떠돌던 레옹과 마틸다가 알 수 없는 감정에 이끌려 서로에게 점점 다가가는 이야기를 담은 곡으로 레트로 블루스 풍의 멜로디를 통해 직설적이면서도 새침한 마틸다와 냉소적이면서도 마음을 숨기지 못 하는 레옹의 성격이 돋보이는 가사가 인상적입니다.

 

▲ ⓒ엠넷

#2016년

-원더걸스 - Why So Lonely (2016.07.05 발매)
: 원더걸스의 첫 자작 타이틀곡으로, 데뷔 이래 9년 동안 박진영이 만든 노래로 타이틀곡을 삼아온 원더걸스가 박진영의 품을 EJㅏ 진정한 아티스트로써 성장해 내놓은 값진 결과물입니다. 레게팝 장르의 곡으로, 중독성 있는 기타 리프와 다채로운 리듬의 변화에 따른 분위기의 전환이 매력적인 노래입니다.

-블랙핑크 - 휘파람 (2016.08.08 발매)
: 초반부에는 808 드럼과 베이스를 사용한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휘파람을 테마로 한 툭툭 내뱉는 듯한 멜로디 라인, 귀를 간질이는 물방울 이펙트가 돋보이며, 비트를 갖고 노는 듯한 랩과 호소력 있는 가창력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중독성 강한 힙합곡입니다. 후렴구의 휘파람 후크는 한번 들으면 계속 흥얼거리게 될 만큼 캐치하며 나를 바라보는 모든 남자들 속에 진정한 사랑은 너 하나 밖에 없다며 그 사랑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을 간절하게 표현한 가사를 담았습니다.

-볼빨간 사춘기 - 우주를 줄게 (2016.08.29 발매)
: 사랑의 크기를 재는 물음에 지금까지 “하늘만큼 땅만큼”이라고 말했었다면, 오늘부터 그에 대한 내 사랑의 크기는 단언컨대 “우주를 줄만큼”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녀의 세상에서 가장 큰 범위인 우주, 그 안에서 우주 비행사가 되어 어디든 그와 함께하고, 그의 곁에 머무는 반짝이는 별들과 은하수를 모두 주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곡입니다. 서정적이고 예쁜 가사와 밝은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 ⓒ엠넷

#2017년

-악동뮤지션 - Dinosaur (2017.07.20 발매)
: 악뮤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어쿠스틱 기타 인트로에서 예고 없이 이어지는 플럭 신스 사운드가 반전을 줍니다. 더불어 한층 더 성숙해진 실력으로 후렴구를 청아하게 수놓는 수현의 보컬은 한여름의무더위를 식혀주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레드벨벳 - 빨간 맛 (2017.07.09 발매)
: 에너제틱한 업템포 장르의 댄스 곡으로, 뜨거운 ‘여름’과 짜릿한 ‘사랑’의 감정을 ‘빨간’색과 맛으로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며, 여름 더위를 단번에 식혀줄 시원한 분위기의 여름 시즌 송으로 레드벨벳의 히트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볼빨간 사춘기 - 썸 탈 거야 (2017.09.28 발매)
: 사랑에 있어 표현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썸 탈 꺼야”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밀고 당기기 보다 자신의 마음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표현해 사춘기스러움이 묻어나는 곡입니다. 전주와 도입부, 후렴 각각 리듬이 다르게 진행되어 상대를 좋아하는 마음처럼 버라이어티하고 다양한 구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엠넷

#2018년

-여자친구 - 여름여름해 (2018.07.19 발매)
: 시원한 일렉기타 사운드로 시작하는 이 노래는 소녀들이 느끼는 여름밤의 설렘을 담은 시원한 팝 댄스곡입니다. 여자친구 특유의 청량한 보컬과 펑키한 리듬이 어우러져 듣는 이들에게 시원한 바닷가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청하 - Love U (2018.07.18 발매)
: 이번 곡은 각 파트마다 입체적으로 변화되는 편곡이 인상적인데, 그루비 한 뭄바톤 리듬에서 시작하여 후반부 일렉트로닉 사운드까지 다양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촘촘하게 배치되어 곡을 듣는 재미를 더합니다. 파워풀한 브라스 섹션, 청량한 트로피컬 사운드를 기반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멜로디 그리고 견고해진 청하의 목소리를 더해 전작을 잇는 완벽한 여름날의 찬가가 완성되었습니다.

-트와이스 - Dance The Night Away (2018.07.09 발매)
: 매 순간 특별한 행복을 품고 살아가는 아홉 멤버들의 청춘을 표현한 업템포 팝곡입니다. 사운드, 퍼포먼스 등 다방면에 트와이스만의 아름답고 밝은 에너지를 담아내며 한여름 무더위를 싹 가시게 할 만큼 시원하고 청량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 여름휴가 시즌이면 떠올릴만한 ‘스테디셀러 서머송’ 탄생을 기대케 합니다. 놀라운 점은 이 노래 작사를 가수 휘성이 했습니다.

 

이렇게 1부는 끝이 났습니다. 정말 좋은 노래들 많고 시원하네요! 이렇게 많은 노래 중 과연 전곡을 듣게 될 노래는 무엇일까요? 청취해보시죠! 2부로 갑시다!

 

*나만 알고 싶은 노래

▲ ⓒ엠넷

상원DJ

-태연 - 쌍둥이자리 (2015.10.07 발매)
: 쌍둥이처럼 함께 있을 때 더욱 행복할 수 있는 연인이 헤어질 수 밖에 없는 가슴 아픈 이야기를 태연의 애절하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표현해 따뜻한 감성이 돋보이는 R&B 트랙입니다. 이 노래 정말 좋으니까 꼭 들어주세요!!

-다비치 - 받는 사랑이 주는 사랑에게 (2016.10.13 발매)
: 연인, 친구, 부모님. 세상에 너무나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이를 표현할 단어는 하나뿐인 ‘사랑’이라는 감정을 ‘받는 사랑’, 또 그 관계 속에 언제나 존재하는 희생과 배려를 ‘주는 사랑’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피아노와 스트링 그리고 클래식 기타 소리가 어우러지며 담담히 사랑을 노래하는 ‘힐링 발라드’입니다.

-버나드 박 - Right here waiting (2014.04.09 발매)
: 'K팝스타 시즌3‘ Special 음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K팝스타‘ 최초로 100점을 탄생시켰습니다. 원곡이 따로 있지만 버나드 박 씨의 노래로도 들어봐주세요!

 

▲ ⓒ엠넷

현정DJ

-챈슬러 - Surrender (Feat. 린) 2016.11.30 발매
: 사랑하는 사람들의 순애보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Love & War'를 상징하며 서로 사랑하지만 갈등에 빠지고 다투며 때론 통제할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을 표현한 R&B 곡입니다.

-보아, 매드클라운 - 오늘 밤 (2017.06.23 발매)
: ‘최고의 한방’ 드라마 OST입니다. 뛰어난 보컬 실력과 음악적 감성, 매력적인 보이스 카리스마 등을 바탕으로 강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여 왔던 ‘보아’는 이번 드라마 OST에서 부드럽고 감미로운 목소리를 통해 대중들의 귀를 즐겁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매드클라운은 기존의 강렬한 모습과 달리 따뜻한 사랑 고백을 부드러운 랩으로 풀어내었습니다. 기타 연주와 함께 서로를 향해 달콤하게 표현된 연인에 대한 고백이 아름다운 곡입니다.

-San E - 이별식탁 (Feat. 산체스 Of 팬텀) 2013.11.21 발매
: 헤어진 여자친구와 마지막 식사를 하는 안타까운 노래속 상황이 마치 눈앞에 펼쳐지듯 디테일하게 표현해낸 산이의 깨알같은 가사와 그 가사들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 주는 산이 특유의 기막힌 연출력은 산이가 어떻게 다른 래퍼들과 다르고, 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밖에 없는지를 여실히 증명하고 있습니다.

 

▲ ⓒ엠넷

유나DJ

-정키 - 잊혀지다 (Feat. 양다일) 2014.05.29 발매
: 기존에 발매해 사랑 받았던 곡입니다. ‘정키’와 보컬 ‘양다일’이 다시 한 번 의기투합해 많은 상의와 수정을 거듭해 이번에 기존에 공개한 ‘잊혀지다’와는 다른 곡으로 재발매 되었습니다. 덕분에 곡의 구성과 길이 등이 변경되어 뮤직비디오 또한 다른 각본으로 다시 제작되었습니다.

-사이먼 도미닉 - 짠해 (2011.10.07 발매)
: 지금껏 추구해 온 본인만의 음악적 색깔을 더욱 농후하게 담아냈으며 어느 누구의 간섭 없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고스란히 녹여 내었습니다. 엉뚱하고 때론 발칙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관에 따라 영화 속의 평범한 주인공 보다, 악당에게서 더 큰 매력을 느껴 자신의 닉네임조차 ‘Simon D’라 정할 정도로 그의 세계관은 독특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엉뚱함과 독특함이 우리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San E, 챈슬러 - 안주거리 (2016.04.28 발매)
: 술을 마시면서 털어놓게 되는 이야기들 속에 누구나 한번쯤은 함께 담아 봤을 지나간 인연들, 흔히 그런 이야기들을 지칭하는 말 ‘안주거리’라는 키워드로 일상적이면서도 해학적인 요소를 반박이라도 하듯 지난 사랑에 대한 아쉬움을 풀어낸 감성적인 Pop R&B입니다.

 

▲ ⓒ엠넷

아현DJ

-DPR LIVE - Laputa (Feat. Crush) 2017.03.15 발매
: 따로 설명이 없네요? 들어보세요!!

-OuiOui(위위) - 니 생각 (Feat. Wilcox) 2018.03.15 발매
: OuiOui, 불어로 ‘yes, yes'의 의미를 가진 여성 듀오는 여러분이 ’알 수도 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전합니다. 언젠가 한 번쯤 겪었을 ’그날‘을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음악입니다. 꼭 들어보세요!

-B1A4 - To My Star (2016.11.28 발매)
: 부드럽고 달콤한 가사가 청량감 있는 신스와 어우러진 감각적인 사운드가 듣는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곡으로 B1A4멤버들의 보컬 조합이 곡을 한층 더 세련되게 만들어주는 R&B 곡입니다.

 

이렇게 2부까지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정말 다양한 노래가 있네요. 이번 편도 너무 힐링이 됩니다. 이제 방학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더 좋은 컨텐츠로 마무리 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요대생 업로드
팟빵 : 일요일 18시
페이스북 : 일요일 18시

*요대생 듣는 방법 두 가지!!
1. 팟빵 앱을 깐다 → ‘요대생’ 검색을 한다 → 청취한다.
2. 페이스북 ‘요대생’ 페이지에 들어간다 → 녹음 링크를 타고 청취한다.
페이스북링크:https://m.facebook.com/%EC%9A%94%EB%8C%80%EC%83%9D-379809085826488/
팟빵 링크 : http://www.podbbang.com/ch/16294

*요대생에게 힘을 주는 법!!
1. 페이스북 페이지 ‘요대생’ 좋아요를 누른다.
2. 팟빵 로그인 후 구독하기와 하트를 누른다. 댓글도 단다!

*요대생의 구성원들♡
기획/홍보 : 손승희(기획장), 김가희, 홍선아
편집 : 강민창(편집장), 손민정, 정병재, 김현주
DJ : 한상원(DJ장), 노현지(DJ장), 이현정, 공유나, 이태욱, 김아현, 정다예, 장준녕

BY.한상원,김가희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