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공모전을 생각하면 글쓰기, 포스터, UCC, 만화, 사진 등을 주로 생각하곤 한다. 아무래도 홍보를 사용하는 콘텐츠를 주로 공모전을 통해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가 아닐까? 하지만 공모전은 이 외에도 다양하게 열린다. 이번 요뜨톡에서는 공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모전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1. 홍릉 과학 클러스터 공공디자인 공모전

▲ ⓒ홍릉 클러스터링 추진단

접수 기간: 2018년 8월 1일 ~ 2018년 11월 16일

‘오래된 미래, 홍릉 과학 클러스터’

 첫 번째로 소개할 공모전은 홍릉 과학 클러스터 공공디자인 공모전이다. 발전의 대표적인 역사인 홍릉 연구 단지를 과학기술, 문화예술, 첨단산업 등이 모두 융합되고 어우러지는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 성장시키기 위해 홍릉의 미래에 대한 디자인을 공모 받고 있다. 홍릉의 대상 구역을 대표하는 공간 설계 및 시설물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디자인에는 건축, 환경/경관 분야등 다양한 곳이 포함 된다. 또한 구역 내 일부나 전체를 활용하는 공간 디자인 아이디어와 입간판, 담장, 가로등 등 다양한 시설물을 이용하는 시설 디자인 역시 응모 받는다. 대상 구역은 홍릉단지 중에서 회기로 일부나 화랑로 일부 중 1개를 택하면 된다. 이는 건축 디자인에 대한 센스를 지녔거나 배워본 적이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2. 제 13회 대학생 공중화장실 설계 디자인 공모전

▲ ⓒ한국 화장실 협회

접수 기간: 2018년 8월 1일 ~ 2018년 10월 14일

 두 번째로 소개할 공모전은 ‘대학생 공중화장실 설계 디자인 공모전’이다. 이는 전국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 졸업생 모두 만 39세 이하라면 누구든 참여 가능하다. 주제는 대한민국의 공중화장실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공중화장실 이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국민의 안전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문화와 트렌드를 선도하는 공중화장실을 만드는 것을 위함으로 한다. 살면서 한 번 이상은 사용하는 공중화장실. 그동안 우리가 다니면서 불편했던 점이나 개선 됐으면 하는 점들을 아이디어로 만들어 디자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3. 자율협력주행 데이터 활용 공모전

▲ ⓒ국토교통부

접수 기간: 2018년 9월 11일 ~ 2018년 10월 7일

 세 번째로 소개할 공모전은 ‘자율협력주행 데이터 활용 공모전’이다. 먼저 이 공모전은 응모 자격이 따로 까다로운 편이다.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참연 기관 등 관련기업, 연구소, 대학교, 예비창업자들만이 참여가 가능하고 만약 기존 미 소속 시 공모전 신청 후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체 가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주제나 작업 과정 자체가 까다로운 공모전이기에 이런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응모 분야로는 새로운 서비스 발굴 및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서비스 분야와 스마트 인프라 기능 개선을 위한 인프라 분야로 나누어 응모할 수 있다. 이 분야로 공부를 하거나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했으면 하는 공모전 중 하나이다. 그만큼 깐깐하고 힘들지만 많은 공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공대생을 위한 공모전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공모전을 하고 싶었지만 기회가 부족했던 공대생들에게는 지금이 기회인 것 같다. 공대생이여, 도전하라!

BY.김설이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