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것, 그게 컨텐츠가 된다

▲ ⓒYOUTUBE

 

한번쯤 1인 미디어 혹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 이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자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말한다.현재 대표적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있다.

즉, 자신만의 컨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하는 사람을 가리키는데 Vlog,교육,뷰티,패션,리뷰 등 그 컨텐츠의 분야 또한 다양하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은 영상 컨텐츠를 생산해내 사람들과 소통하기 때문에 텍스트 콘텐츠를 기피하는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요즘 대부분의 학생들은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할 때 네이버나 구글 같은 포털 사이트가 아니라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 검색을 한다고 한다. 그만큼 점점 더 텍스트 보다 영상에 익숙해져가는 시대가 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 ⓒDIATV

 

현재 국내에서도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도전하는 사람 또한 계속헤서 늘어나고 있다.이렇듯 1인 미디어 시장이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컨텐츠 제작 지원과 배급을 담당하고 수익을 내는 새로운 산업 분야 "다중채널네트워크"가 등장했다. 흔히들 말하는 MCN(Multi-Channel Network 의 줄임말) 이다. 대표적으로 CJ E&M 다이아TV가 있으며 MCN회사는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을 지원해주고, 영상과 광고 수익의 일부를 가져가는 형태로 운영이 된다.

이렇게 1인 미디어&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이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여러 규정과 조건 또한 엄격해지고 있따. 저잦권과 관련된 규제가 더 까다로워졌으며,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12개월이라는 기간 안에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이라는 조건을 충족 해야한다.

그렇지만 누구든지 자신만의 차별화 된 컨텐츠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것, 그게 컨텐츠가 되어 사람들의 흥미를 끈다면 멋진 1인 미디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1인 미디어 시장에는 꼭 수익 창출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개발을 이유로 시작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자신만의 힘으로 하나의 컨텐츠를 만들어 많은 이들과 공유하는 것. 그것 또한 굉장히 매력적이지 않은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또한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다.

혹시 모른다. 당신이 앞으로의 1인 미디어 시장에 꼭 필요한 크리에이터가 될지도?

 

 

MC PLUS 홍보팀 오주영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