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투 운동은 미국에서 시작된 해시태그 운동이다. 2017년 10월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폭력 및 성희롱 행위를 비난하기 위해 해시태그(#Me Too)를 다는 행복에서 출발했으며, 권력형 성추행을 알려서 앞으로의 피해자를 막자는 취지의 운동이다.

 

#2.

2018년 01월 29일 서지현 검사를 통해 미투운동이 시작되었다. 이날 서지현 검사는 JTBC 뉴스룸에 출현, 2010년도 장례식 장에서 안태근 전 검사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3.

이에 안태근 전 검사장은 폭로 28일 만에 피의자로검찰에 소환됐다. 또한 지난 9일 검찰은 셀프조사 논란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외부 자문기구 '수사심의회'에 구속영장 청구를 요청했다.

 

#4.

2018년 충남도지사 공보비서 였던 김지은씨가 충남도지사 안희정에게 8개월 간에 걸쳐 성폭행 및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해 안희정이 성범죄 혐의로 기소되었다.

 

#5.

안희정은 이후 도지사직을 내려놨고 일체의 정치활동을 중단했다. 더불어 민주당도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여 ‘안희정을 정당에서 축출하고 그 이름까지 영원히 지운다.‘고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6.

KBS 개그맨으로 데뷔한 김생민은 2018년 초에 10년 전 2명의 방송 스태프를 강제로 성추행 했다는 보도자료가 공개되었다.

 

#7.

김생민씨는 고정 출연 중이던 총 10개의 프로그램에서 하차하였고, 이미 촬영된 기존 프로그램 방송분은 모조리 통편집된 상태로 방송되었다.

 

#8.

또한, 출연중인 광고가 중단되었고 10억이 넘는 위약금을 물어줘야 할 처지에 놓였다.

 

#9.

지난 3월 9일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배루 故조민기의 죽음에 한 트위터리안은 ‘밝혀지면 죽을 만큼 창피한 게 가해자라는 인식이 아닌성폭행임을 깨달아라.’는 한마디 남겼다.

 

#10.

미국에는 Time’s up 운동이 있다. ‘이제 그만’이라는 뜻으로 미국 내에 존재하는 모든 성추행 및 성폭력과 같은 성범죄에 반대하고 맞서 싸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하나의 단체이자 운동이다. 우리나라도 이 운동의 뜻과 함께 미투 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기획,구성 C-today

디자인 MC Plus 디자인팀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