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방법

어느덧 3월이 지나가며 완전한 봄이 저희에게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봄과 함께 다가온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 작은 먼지들이 대기 중에 떠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미세먼지들은 우리의 손, 옷 등 다양한 곳에 붙고 우리의 호흡기를 통해 폐나 혈관 등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미세먼지를 사람에게 발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 1급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큰 악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과연 당하기만 해야 할까요?

이번 요뜨톡에서는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1.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 배

▲ ⓒ두산백과

배는 호흡기 질환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 껍질에는 기침, 가래 등의 완화시켜주는 ‘루테올린’이라는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배를 먹으면 미세먼지 속에서 섞여 들어온 석유, 석탄 등 대기 중 오염물질들로 생긴 염증들을 완하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만하면 버릴 것이 없는 배, 미세먼지의 완벽한 적수가 아닐까요?

 

 

2.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 물

▲ ⓒ두산백과

우리의 몸 중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만큼 물은 정말 우리에게 중요한 존재입니다. 또한 물은 우리의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정말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물을 자주, 많이 마셔줌으로써 호흡기, 폐, 혈관에 쌓이는 미세먼지들을 배출해 줘야합니다.

 

 

3. 미세먼지 예방법 – 외출 자제하기, 손 씻기

▲ ⓒ범국민 손씻기 운동본부

최고의 해결방법은 예방이라는 말이 있듯이 초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되도록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야외에 나가서 숨을 쉬고 걷고 활동을 하는 자체에서 우리는 벌써 온 몸으로 미세먼지에 둘러싸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이런 날에는 주로 실내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약 야외활동을 한 날이라면 반드시 손을 자주 씻어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손으로 미세먼지가 있는 곳곳을 만지고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세균들이 모여 있는 손을 더욱 꼼꼼히, 자주 씻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마스크 착용, 달걀 먹기, 외출 후 옷 털기 등 미세먼지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하고 좋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세먼지에 대응할 마음가짐 아닐까요?

BY. 김설이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