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광고의 색다른 매력

 세상에는 많은 광고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우린 그 광고들을 보고 직접 와닿는다는 느낌을 받진 못 한다. 그러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루해서? 보고 싶지 않은데 보여서? 또는 너무 흔해서? 많은 이유들이 존재하겠지만 나는 '광고가 내 곁에 없어서.'라는 이유가 크게 와닿았다. 즉 광고를 볼 순 있지만 내가 이해를 하고 경험을 하며 나의 공감을 불러오기엔 조금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난 최근 내가 흥미롭게 보고 있는 광고를 알려주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인터렉티브 광고'이다. 먼저 '인터렉티브'란 상호적인, 대화형의 라는 뜻이 있다. 즉 '인터렉티브 광고'란 상호작용을 하는 광고, 사용하는 매체와 소비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광고라는 것이다. 평소 우리 주변에 있던 광고와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선보이는 광고. 신선하지 않은가?

 

1. '지베르니'의 메가박스 극장광고

▲ 출처-머니투데이

 

 첫 번째로 소개할 인터렉티브 광고는 화장품 브랜드 '지베르니'가 메가박스에서 선보인 인터렉티브 극장 광고이다. 이는 SNS에서 '어느 미친 남자가..'라는 게시물로 올라왔고 빠르게 입 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광고의 내용은 이러하다. 영화관에서 영화가 나오길 기다리는 동안 지베르니의 광고가 나오고 화면에는 한 여자의 모습이 나온다. 그 여자의 모습이 나오자 영화관에 있던 한 남자가 일어나 광고의 여자와 싸우기 시작한다. 그러다 화가 난 남자는 영화관 밖으로 나가버리고 잠시 후 화면에서 남자가 등장해 여자를 허무하게 달래주며 화해를 한다. 이를 본 관객들은 처음에 굉장히 황당해하지만 이내 광고임을 깨닫고 웃으며 끝이 났다. 이 광고의 특징은 옆에 있던 남자, 즉 주변에 있던 인물이 바로 내 눈 앞에 보이는 생생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지베르니'의 광고는 화장품 업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인터렉티브 광고인 만큼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바로 들어나지만 묻혀버리는 광고보다는 입체적이고 독특하다는 점에서 더욱 더 많은 입소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싶다.

 

 

2. 좋은데이 360도 VR 영상 광고

 

 두 번째 광고는 박보영이 출연하는 좋은데이의 360도 VR 영상 광고 입니다. 이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360도로 화면이 돌려보며 박보영과 마주앉아 함께 술을 마시는 느낌을 연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도 이 광고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함께 마주 앉아 술을 마시니 친구가 생긴 느낌이다.', '광고를 눈으로 보는게 아닌 직접 체험하는 느낌이 든다.' 등 다양한 반응들이 이어졌다. 좋은데이 측에서는 '이 광고를 선보인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판매량이 많이 급증했다.'라는 반응을 보여줬다. 또한 가상현실이라는 공간을 새롭게 선보인만큼 젊은 소비자층의 흥미를 끌고 SNS를 통해 화려한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중이다.

 

 

3. '미제레오르' 자선 기부 캠페인

▲ 출처-한겨례

 

 독일의 공항 등 공공장소에 빵의 그림이 그려진 스크린이 설치가 되어있고 빵에는 길다란 선이 그어져있다. 놀랍게도 이 스크린의 정체는 기부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 이름은 바로 '사회적 카드 긁기.' 어떻게 기부를 하나 찾는다면 빵에 그어진 선에 비밀이 있다. 바로 선에 신용카드 결제 기능이 있는 것이다. 그 곳에 카드를 긁으면 2유로가 결제되고 3세계에서 굶고 있는 아이들에게 기부가 되고, 억울하게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풀어주는데 후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캠페인의 목적은 '신선한 체험을 통해 기부를 부정적인 시선에서 긍정적으로 바꾸다.'라는 것이다. 독일 사람들은 이 스크린을 보고 "아이들과 함께 직접 체험하며 기부란 무엇인지, '기부란 어려운 것이 아니다.'라는 가르침을 아이들에게 경험시켜 줄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는 반응들을 보여주었다.

 

 

 눈으로 보기만 하던 광고의 시대가 지나고 경험하고 직접 느끼는 시대가 찾아왔다. 우리도 이에 맞춰서 알맞게 광고를 만들고 선택하며 보는 눈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인터렉티브한 광고들이 많이 나오는 만큼 우리도 인터렉티브한 사람이 되어야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